투자상품 인기끄는 지식산업센터, 공급과잉 '주의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9-09-14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아파트형 공장이라 불리는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이 활발하다.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대출 규제가 자유로울뿐더러 각종 세제 혜택을 원하는 기업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서울 지역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서는 지식산업센터의 공급과잉 현상이 예고되고 있어 신중한 투자가 요구된다.

14일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올들어 7월까지 지식산업센터 승인 건수는 105건으로, 작년 한 해 승인 건수(117건)에 근접했다. 7월에만 전국 지자체에서 신설 또는 변경 승인을 받은 지식산업센터 수는 14개로 집계됐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7곳의 지식산업센터가 착공을 앞두고 있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방 광역시 등에서 착공이 이뤄질 예정이며 이들의 건축 면적은 총 23만2154㎡에 달한다. 수도권에서는 하남 미사, 남양주 별내, 부천 옥길 등 서울 외곽의 신규 택지에 짓는 지식산업센터들이 관심을 받는 중이다.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초기 투자 시 대출을 받기가 쉽기 때문이다. 서울, 수도권 대다수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분양 시 계약금 10%와 중도금 50~60%에 대한 무이자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연구소·기업도 세금 감면 효과를 누리게 된다. 올해까지 지식산업센터에 입주 시 추가 세금 감면이 가능하고, 1년 이내에 직접 사용하면 취득세의 50%와 재산세의 37.5%를 감면 받을 수 있다. 장기 융자는 분양가의 최대 70%까지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는 주택보다 대출을 받기 용이해 초기 투자 시 부담이 적다"면서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연구소·기업의 경우 대부분이 6~7년 정도의 장기 임대를 하고 있어 오피스텔과 상가보다 리스크 관리가 쉽다"고 전했다.

그러나 매년 지식산업센터 승인 건수가 늘어나면서 결국 공급 과잉으로 포화상태에 빠져 급격히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단기간 공급이 집중된 수도권 일부지역에서 공실 문제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 투자가 사실상 어려운 산업단지 내 위치한 지식산업센터에 임대업을 위해 편법으로 입주계약을 체결한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임차인을 구하지 못한다면 이미 계약이 체결된 지식산업센터에도 공실이 생길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지식산업센터가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입지, 임대료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부동산 경기뿐 아니라 실물경제를 비롯한 전반적 경기에 대해 경고등이 켜진 만큼 지식산업센터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의미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얼어붙은 주거용 부동산 시장에서 꾸준한 임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어 공급이 계속되고 있다"며 "하지만 과도한 공급물량 증가와 침체된 실물경제로 인해 지식산업센터 투자는 위험할 수 있어 지식산업센터가 위치한 지역과 입지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따라서 지식산업센터도 양극화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시장을 분석했다.

이어 조연구원은 "지식산업센터 투자를 생각하는 예비 투자자들은 분양광고의 문구 또는 분양 상담사들의 설명을 100% 맹신하지 말고 입지, 상품 구성, 배후 오피스 수요 등을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