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인문사회연구소 74곳에 최대 6년간 연 2억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상민 기자
입력 2019-09-10 10: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육부, 학술생태계 연구 거점 인문사회연구소 집중 육성

  • 순수 학문연구 진흥·인문사회 연구 사회적 기여 확대

[사진=윤상민 기자]

신규 인문사회연구소 74곳에 6년간 최대 12억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19년 인문사회연구소 지원 사업’ 신규 선정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연구소 육성․운영계획, 연구과제 수행 및 인력양성 계획 등 평가를 통해 총 74개의 연구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연구소에는 최대 6년(3+3년)간 연 평균 2억원, 총 약 12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이번 신규 선정을 통해 교육부가 지원하는 인문사회 연구소는 지난해 110개에서 올해 171개(계속 97개 + 신규 74개)로 대폭 확대된다. 예산도 지난해 373억원에서 올해 502억원으로 34% 증액된다.

이번에 선정된 인문사회연구소들은 세부 유형별 연구소 운영 목적에 따라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전략적지역연구형은 신북방․신남방정책 등 국가전략적 차원의 지역학 연구와 지역전문가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경희대 한국고대사·고고학 연구소, 서강대 동아연구소 등이 선정됐다.

순수학문연구형은 인문사회 기초학문 분야와 해외학술서 번역, 데이터베이스(DB)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 정암학당 등이 선정됐다.

문제해결형은 지난 4월 발표된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로서 국가․사회가 직면한 문제에 대한 인문사회적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건국대 이주․사회통합연구소, 선문대글로벌 지속가능경제발전 경제연구소 등이 있다.

교육연계형은 올해 신설된 유형으로 '대학혁신 지원 방안'에 따라 대학이 자율적으로 대학 교육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초중등교육 관련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이들 인문사회연구소는 박사급 학문후속세대들이 전임 연구일자리를 찾기 전까지 안정적인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올해는 74개 연구소에서 연구소당 2명 이상, 총 150여명의 박사급 연구인력이 채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부는 1980년부터 연구소의 특성화 및 전문화를 통해 연구거점을 조성하는 세분화된 대학부설연구소 대상 연구지원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승복 교육부 대학학술정책관은 “최근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인문사회 연구자들의 안정적인 연구거점을 확대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 교육부는 다양한 인문사회연구소들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