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베트남 제약사 유비팜 인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9-09-04 10: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베트남 중심 아세안 국가 공략 박차

베트남 의약품 생산기업 유비팜 [사진=JW중외제약 제공]

JW중외제약은 베트남 롱안성에 위치한 원료·완제 의약품 생산 전문기업 유비팜(Euvipharm)의 지분 100%를 인수했다고 4일 밝혔다. 투자금은 양사 협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는다.

2005년 설립된 유비팜은 2013년 캐나다 최대 제약기업인 밸리언트(Valeant, 現 바슈 헬스 컴퍼니)가 인수해 운영해왔다. 유비팜 공장은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GMP(의약품 제조·품질 관리 기준) 인증을 받았다. 연면적 3만5000m² 규모로, 베트남 최대 수준인 연간 19억3700만개의 의약품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기업이 베트남 제약사의 일정 지분을 인수하거나 현지에 공장을 세운 적은 있었지만, 베트남 제약사 지분 전체를 취득해 직접 운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인수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이하 코트라)의 지원으로 성사됐다. JW는 지난해 4월 코트라의 해외기업 인수·합병(M&A) 지원사업에 참여하면서 투자처를 발굴했으며, 투자 M&A(기업인수합병)팀과 호치민 무역관으로부터 도움을 받아 계약을 성사시켰다.

최근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의약품 시장이 고속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생산한 의약품을 수출할 경우 의약품등급제, 가격경쟁력 등 문제로 인해 시장 공략에 어려움이 많은 상태다. 이에 따라 JW중외제약은 유비팜 인수를 통해 현지에서 생산한 의약품으로 베트남을 비롯한 아세안국가 등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비팜에 JW의 연구역량을 비롯한 생산·품질관리 기술을 순차적으로 이전하고, 의약품실사상호협력기구(PIC/S) 인증을 추진한다. 향후 의약품 위탁생산(CMO) 사업에도 나선다.

신영섭 JW중외제약 대표는 “이번 유비팜 인수로 신흥 제조 강국인 베트남에서 첨단 기술과 현대적인 장비를 갖춘 대규모 공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베트남을 발판 삼아 글로벌 시장에 JW 브랜드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비즈니스 모니터 인터내셔널(BMI)에 따르면 베트남의 제약시장은 2016년 약 47억달러(5조6894억원)를 기록했으며, 오는 2020년에는 70억달러(8조4700억원)까지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