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살리기’ 나선 게임스파르타…“질병코드 저지하는 그날까지 팩트 체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9-09-02 1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대위, 게임 스파르타 발대식…게임문화 인식 개선 활동 본격화

게임질병코드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모집한 게임스파르타가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게임스파르타 아카데믹 길드장인 김정태 동양대 교수는 2일 국회 제9간담회실에서 열린 ‘게임스파르타’ 출범식 및 정책토론회에서 “인터넷·게임 디톡스 사업과 WHO의 게임질병코드 지정의 연관성을 제대로 따져봐야 한다. 게임질병코드가 어떻게 설계됐는지도 합리적인 추론이 가능한 부분”이라면서 “게임 스파르타와 함께 질병코드를 저지하는 그날까지 팩트 체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6C51'을 등재했다. 게임 이용장애가 포함된 WHO의 국제질병분류 권고는 오는 2022년 1월에 발효될 예정이다. 이에 공대위는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대응 활동의 일환으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 교수는 주제 발표를 통해 1970년대 미국에서의 게임에 관한 폭력성 논쟁 이후 2011년에 이르러서야 게임이 수정헌법 1조에 의해 보호받아야 하는 것으로 판결한 사례와 우리나라를 비교하며, 2014년부터 시행되어온 ‘인터넷·게임 디톡스 사업’과 WHO의 게임질병코드 지정의 연관성을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게임중독 질병화를 추진한 복지부는 인터넷 게임 디톡스사업 사업과 관련해선 공개를 하고 있지 않다”면서 “이 과정에서 투입된 5개 부처 예산만 253억원에 이른다”고 비판했다.

향후 공대위는 게임 이용장애 질병코드에 대응하는 중요한 활동의 일환으로 게임스파르타를 모집하고 게임문화 저변 확대와 게임에 대한 인식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김 교수는 “가짜 게임뉴스 팩트체크 및 게임중독 관련 논문 반론을 비롯해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게임 순기능 알리기 등의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전석환 게임스파르타 크리에이티브 길드장(한국게임자개발자 협회 실장)은 게임질병코드 도입 논란과 관련 “학계 전반의 포괄적인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1998년 Young, IAT척도, 2013년 IGUESS 등의 검사에서 게임이용패턴은 배제되어 있는 형태”라고 지적하며 낡고 애매한 진단기준을 토대로 한 게임 이용장애 지정 행태를 우려했다.
 

게임질병코드 대응을 위한 게임스파르타 출범식 및 정책토론회 단체 사진.[사진=정두리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