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2천억 적자' 부산교통공사의 위기…부산시 전액지원 '스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박동욱 기자
입력 2019-09-01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0년부터 혁신성과 따른 정액지원으로 변경…부산시 "책임 경영, 공공성 강화"

부산교통공사가 운행하는 지하철 전동차. [사진=부산교통공사 제공]


지난해 2142억원의 적자를 낸 부산교통공사에 대한 부산시의 재정지원이 2020년부터는 요금 손실분에대한 정액 지원으로 바뀌게 된다.

지금까지 적자 전액 보전 방식에서 교통공사의 개선의지 및 이용률 개선 상황에 따라 지원 규모를 탄력적으로 정하는 형태로 변경된다. 이에 따라 부산교통공사는 부산시와 머리를 맞대 새로운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공공성 강화' 개선방안을 수립했다.

1일 부산시에 따르면 부산교통공사는 2021년까지 1일 수송인원을 100만명, 수송분담률을 20%까지 높인다는 운송계획을 수립했다.

부산시는 이같은 공사의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도시철도와 버스 중복노선을 조정하면서 지선은 버스가, 간선은 도시철도가 책임지는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로 개편할 계획이다. 교통공사는 승강장 고객쉼터 설치를 통한 쾌적한 역사 환경 조성과 지역축제와 연계한 마케팅, 문화공연 등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부산교통공사는 인건비 증가를 최대한 억제키로 했다. 지난 7월 임금인상 정부지침인 1.8%보다 낮은 0.9% 수준에서 임금인상에 합의한 부산교통공사는 향후에도 임금체계 개편 및 탄력근로제 도입을 통해 동종기관의 평균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인건비 증가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또한 경비 및 시설투자비 절감 노력을 더욱 강화한다. 경비는 부서별, 담당별 목표할당제를 통해 3%에서 10%까지 의무적으로 절감을 시행하고, 시설투자비는 안전과 직결된 사업비를 제외하고는 현 수준에서 우선순위를 재조정하여 원점에서 재검토할 계획이다.

기존의 부대수입 외에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도입 등 광고사업의 고급화 및 다양화를 도모하고, 복합역사개발 활성화 및 역사 리모델링을 통한 상가 조성 또한 추진할 계획이다.

박상호 부산교통공사 경영본부장은 “부산시의 지원금이 정액지원 방식으로 바뀜에 따라 공사에서도 실현가능한 수입은 최대한 발굴하고, 고강도 비용절감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매년 막대한 재원이 경직성 고정비와 시설 개선비로 쓰이고 있는 상황에서 무임비용의 국비확보와 40.9%에 불과한 수송원가 개선을 위한 요금 현실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박진옥 부산시 교통국장은 “매일 90만 명 이상의 시민이 도시철도를 이용하고, 민선7기 들어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이번 교통공사의 재정개선방안을 통해 공기업으로서 공공성을 확보하고 경영의 독립성과 책임성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