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경제 비관론이 낙관론 압도..."트럼프 정책이 경제 망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9-08-29 1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퀴니팩대 여론조사 비관론 37%, 낙관론 31%...트럼프 취임 이후 첫 역전

  • 美유권자 10명 중 4명 "트럼프 정책이 경제 망쳐"...내년 대선 영향 촉각

미국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경제 비관론이 낙관론을 압도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퀴니팩대가 지난 21~2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37%가 경제가 계속 위축될 것이라고 답했다. 반면 경제여건이 계속 개선될 것이라고 답한 이는 31%에 그쳤다. 현상유지가 이어질 것이라고 밝힌 이는 30%로 역대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블룸버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2017년 1월 이후 경제가 좋아질 것이라는 의견보다 나빠질 것이라는 의견에 더 무게가 실린 건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번 조사 결과가 일종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봤다. 트럼프 대통령은 강한 경제와 증시 랠리를 최대 치적으로 뽐내왔는데, 미국인 다수가 경제 전망에 비관적일 뿐 아니라 트럼프에게 그 책임을 묻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번 조사에서는 트럼프의 정책이 해롭다는 의견이 41%로 이롭다는 의견(37%)을 처음 압도했다.

퀴니팩대 여론조사 책임자인 메리 스노우는 "중국과의 무역갈등이 헤드라인을 장악하면서, 경제에 대한 신뢰가 기울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권자 10명 가운데 약 4명이 트럼프의 정책이 경제를 해치고 있다고 탓한다"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향후 경기 전망뿐 아니라 현 상황에 대한 평가도 뒷걸음질쳤다. 미국 경제여건이 탁월하다거나 좋다고 평가한 이는 지난 5월 71%에서 이달 61%로 떨어졌다. 37%는 좋지 않다거나, 형편없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는 이번 조사 결과에서 또 하나 주목할 건 공화당 지지자와 무당파 층의 소비심리가 악화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퀴니팩대 여론조사는 미국 전역에서 등록 유권자 1422명을 상대로 실시됐다. 오차 범위는 ±3.1%포인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