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대전 청사·안산 동사무소,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9-08-22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부-LH,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 대상지 4곳 선정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의 성공모델 발굴·확산을 위해 5차 선도사업 대상지로 4개 건축물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15년부터 시행된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은 LH 등이 노후 공공건축물을 먼저 투자해 공공·편익·수익시설로 복합 개발하는 사업이다.

국토부 측은 이번에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건축물들의 경우 복합 개발을 통해 주민들의 접근이 쉬워지고 시설도 현대화돼 공공서비스가 향상될 뿐만 아니라, 도서관, 체육시설 등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공공임대주택 공급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국토부는 지방자치단체 공유재산 중 노후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4일부터 7월 18일까지 공모를 통해 접수된 4개 후보지에 대해 현장조사, 사전 검토 등을 벌였고, 이달 20일 열린 심사에서 공익성, 노후도, 사업성, 사업 추진 용이성, 지자체 추진 의지 등을 종합 평가해 최종 대상지를 선정했다.

이번 선도사업에 선정된 공공건축물의 평균 사용연수는 약 42년으로 노후화로 인한 안전 위협, 공간·시설 부족, 관리 비용 증가 등 문제가 있지만, 국토부는 주변 여건, 실수요, 사업성 등을 고려한 리뉴얼 복합 개발을 통해 주민친화적인 공공건축물로 재탄생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선정 사업별로 살펴보면 대전 중구청사는 1959년 사용승인 후 60년이 경과해 매년 보수 비용이 지속 증가하고 있는 실정으로, 국토부는 지하철 중구청역 바로 인근에 위치한 현 구청사를 복합 개발해 원도심 지역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경기 수원시 세류동행센터 예정지는 생활 SOC 등 기초생활 인프라, 주민 공동체 활동 공간과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시설 확보를 위한 방안이 검토된다.

또 경기 안산시 본오동사무소는 리뉴얼을 통해 주차장 등 주민편의시설 부족을 해소하고 생활 SOC 등 기초생활 인프라 등의 제공을 위한 방안이 마련된다.

이 밖에 준공 38년 차를 맞이한 경북 영덕군 영덕읍사무소는 행정서비스 공간, 생활문화센터 확장과 함께 작은 도서관 및 공동육아 나눔터 등 다양한 복합공간으로 리뉴얼이 검토되고 있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으로 양질의 행정 서비스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공공건축물이 주민친화시설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주민들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