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에 9월 내 쌀 지원계획 "가능여부 언급 일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8-20 16: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대규모 대북 식량지원 보도에 "진위부터 파악해야"


통일부가 다음 달 내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북한에 쌀 5만t을 지원하려던 계획과 관련, "WFP 측과 북한 간 협의가 책임 있게 빨리 진전되기를 바란다"고 20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초 정부가 목표한 대로 9월 안에 쌀 전달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느냐'는 물음에 "지금 시점에서 된다, 안된다를 논하기는 이른 시점"이라면서 이같이 답했다.

이 당국자는 "WFP와 북한 관계자들 간 만남이 평양에서 잘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북측의 공식 입장을 계속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직 새롭게 WFP 측으로부터 북한의 입장을 확인한 바는 없다"고 설명했다.

당초 정부는 춘궁기인 다음 달 안으로 국내산 쌀 5만t의 대북 전달을 모두 마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북한이 지난달 하순 WFP 평양사무소와의 실무 협의 과정에서 한미연합훈련을 이유로 남측이 지원하는 쌀 수령에 부정적 입장을 밝히면서 사실상 모든 절차가 중단됐다.

 

통일부. [사진=연합뉴스]



특히, 하반기 한미연합훈련이 이날로 종료되지만 북한이 최근 연이어 무력시위와 대남 비난 공세를 이어가고 있어 관련 답변이 언제쯤 올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당국자는 북측의 공식 입장을 기다리는 '마지노선'을 정해놓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당국자는 "WFP 보고서에 9월까지가 식량 지원의 적기라고 나와 있었고, WFP와 통일부 간 협의 과정에서 9월까진 지원해야 한다고 얘기가 됐다"며 "통상 1항차가 출발할 수 있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약 3주"라고 말했다.

아울러 중국이 북한에 대규모 식량을 지원하기로 했다는 일부 외신 보도에 대해서는 "진위부터 파악해봐야 할 것 같다"고 일축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이날 한국 정부 관계자와 북·중 무역상 등을 인용해 중국이 시진핑 주석의 6월 방북 후에 대북 식량 지원을 결정했으며, 약 80만t의 쌀을 선박 편 등으로 북한에 보낼 예정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중국 등 다른 나라로부터 식량 지원을 받은 경우 이에 따른 북한의 수급 식량 변동 등이 WFP를 통해 한국 등 다른 공여국에도 전달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북한의 전체적 식량 사정에 관한 부분은 북한과 전 세계 (유엔 회원국을 대상으로) 대북지원을 호소한 WFP 측이 적절히 평가하고 유엔 회원국에 (관련 정보를) 제공해줄 의무가 있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