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오스트리아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협력채널 최초 마련

정명섭 기자입력 : 2019-07-17 12: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스트리아 교육과학연구부(Federa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Research)와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제1차 한-오스트리아 과학기술공동위원회(이하 과기공동위)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과기공동위에서는 양국의 과학기술혁신정책을 공유하고, 우선적으로 연구자 교류 사업 신설에 합의해 상호 관심 분야를 살펴보고, 향후 규모 있는 공동연구 사업으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2020년 7월 연구자 교류 사업을 착수하기 위해 한국연구재단과 오스트리아 학술교류원(OeAD)은 올해 11월부터 2달간 사업을 공고하고, 9개 과제 범위에서 교류 연구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양자, 다자간 공동연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선정한다는 방향 아래 교류프로그램을 통해 형성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공동연구협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2010년 마지막으로 개최됐던 ‘한-오스트리아 과학의 날’ 행사를 재개하기로 했다.

과학의 날은 양국 연구자 간 직접적인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공동 관심사를 발굴하고 연구 협력으로의 발전 기회를 모색하는 행사로, 과기공동위와 연계해 오스트리아와의 과학기술협력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지난 2010년 제2차 한-오스트리아 과학의 날에는 사물인터넷, 생명과학 분야에서 양국 연구자들 간의 교류와 협력을 모색한 바 있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은 “정보통신기술(ICT), 응용기술 등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나라와 기초과학 강국 오스트리아는 상호보완적 발전을 이끌 최고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오스트리아와의 과학기술 협력이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로고]


어린이꽃이 피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2019년 한·중 우호 노래경연대회-접수:2019년9월10일(화)까지
    김정래의 소원수리
    아주경제 사진공모전 당선작 발표 안내 2019년 8월 23일
    2019GGGF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