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극우 보도 베끼며 '수출규제 옹호' 여론몰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7-11 19: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요미우리·아사히도 극우 '산케이' 주장 받아적어

일본 주요 언론들이 한국 정부의 전략물자 단속 자료와 관련해 극우 매체의 억지 주장을 그대로 퍼나르고 있다.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가 정당하다는 일본 정부의 논리를 앞장서서 대변하는 모양새다.

시작은 극우 산케이신문 계열인 후지TV의 10일 보도였다. 이날 후지TV는 지난 5월에 한국 언론을 통해 이미 보도된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의 전략물자 단속 자료를 마치 단독으로 새로 발견한 사실인양 전했다.

후지TV는 "한국에서 무기로 전용가능한 전략물자의 밀수출된 사안이 4년간 156건"이라며 "한국의 수출관리 체계에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또 "일본의 수출규제 대상인 불화수소가 아랍에미리트(UAE), 베트남 등에 밀수출됐다"고 전했다.

수출규제와 관련해 '한국이 북한에 흘러들 수 있는 위험물질의 관리를 잘못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국내 일부 업체가 수출규제를 위반했지만 일본산 불화수소를 사용한 것이 아니"며, "우리 당국이 전략물자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적발해 행정처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입장이다. 되려 일본의 경우 불법수출 적발 건수를 일괄 공개하지 않으며 일부 사례만 선별해 공개하고 있다.

문제는 후지TV의 억지 주장을 NHK, 요미우리신문,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 대부분이 거의 그대로 옮겨 기사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 정부의 입장은 아주 간단히 언급하거나 반박을 위해 인용하는 식이다.

우익 성향 요미우리신문은 11일 석간에 관련 내용을 보도하며 "한국 정부의 관리 체제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그대로 옮겼다. NHK는 양국의 주장이 달라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진보 성향 아사히신문 역시 11일 석간에 '한국, 이란 등에 위법수출 적발'이라는 기사를 1면에 실으면서 한국 정부의 반박은 아예 담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일본 언론들의 여론몰이를 지켜보며 상황을 즐기는 모습이다. 노가미 고타로 관반부 부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 보도에 대해 "개별 사례에 답하는 것은 사안의 성질상 언급을 삼가고 싶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