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만난 기업인들 "日 경제보복에 모든 조치 취할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7-10 15: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기업 간 협력 강조..."장기적 안목·긴 호흡의 정부 지원 당부"

  • "한국경제, 위험분야로 돈 가지 않아...금융규제 획기적으로 풀어달라"


청와대가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초청한 경제계 주요인사 간담회에서 34명의 기업·경제단체장들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강화와 관련, "단기적·장기적 조치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단기적 조치를 포함한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2시간 동안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재계 주요인사 34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경제상황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민관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기업인들은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중장기적으로 양국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민간에 총력을 다해 설득할 계획"이라며 "해당 부처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사태 장기화에 따른 정부와 기업 간 협력을 강조했다.

기업인들은 또한 정부가 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부품 국산화에 대한 의지를 드러낸 데 대해 공감을 표하고, 동시에 장기적인 안목과 긴 호흡의 정부 지원을 당부했다.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 두 번째) 등 5대그룹을 포함한 30대 기업 대표들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오른쪽부터 최태원 SK 회장, 윤 부회장, 구광모 LG 회장, 허창수 GS 회장, 황창규 KT 회장,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이원태 금호아시아나 부회장. [사진=연합뉴스]



기업인들은 특히, "제조업을 뒷받침하는 기초산업이 탄탄해야 한다"며 "납품업체 협력 강화를 통해 해당 산업이 뿌리내리는 기반으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수입산 등 조달망 다각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정 국가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특히, 화학 분야에서 강점이 있는 러시아·독일과의 협력 확대를 검토할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울러 단기간 내 국내 부품·소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전략부품산업 인수합병(M&A)을 검토할 필요성도 제시했다.

기업인들은 "한국경제 문제점 중 하나가 자본이 늙어간다는 것"이라며 "돈이 너무 안정적인 분야에만 몰리고 부품소재 등 위험이 큰 곳으로는 가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금융규제를 획기적으로 풀어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 미래기술 발굴을 위한 연구·개발(R&D), 환경규제에 대한 어려움 등을 제안했다.

다만 대다수 기업인들은 "위기를 기회로 삼자"면서 정부·기업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단기·중장기적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정부가 최대한 뒷받침할 테니, 주요 기업 간 부품기술 국산화 등을 통해 한국경제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로 삼아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