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그룹 총수 만난 文대통령, 日 향해 "막다른 길로만 가지 마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7-10 11: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대통령, 기업인 靑 간담회…"정부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라며,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길 바란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삼성·현대차·SK·LG·롯데 등 5대 그룹을 비롯해 총자산 10조원 이상 대기업 30개사 총수 및 최고경영자(CEO)와 가진 간담회에서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제한 조치의 철회와 대응책 마련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는 문 대통령이 일본발(發) 경제 보복에 따른 리스크(위험)에 노출된 기업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8일 수석·보좌관 회의에 이어 또다시 대일(對日)경고성 메시지를 내놓음에 따라 정부의 움직임도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를 향해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는 조처를 하고 아무런 근거 없이 대북 제재와 연결하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 우호와 안보 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양국의 경제에도 이롭지 않은 것은 물론 당연히 세계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30대 기업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기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삼성·현대차·SK·LG·롯데 등 5대 그룹을 포함해 총자산 10조 원 이상 대기업 30개사와 경제단체 4곳이 참석했다. 왼쪽부터 이원태 금호아시아나 부회장,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황창규 KT 회장, 허창수 GS 회장, 구광모 LG 회장,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문 대통령,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황각규 롯데 부회장, 김병원 농협 회장. [사진=연합뉴스 ]

일본이 수출 규제와 대북 제재를 연결 짓는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 셈이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한국은 북한에 대한 제재를 제대로 지켜야 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외 리스크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보호무역주의와 강대국 간 무역 갈등이 국제교역을 위축시키고 세계 경제 둔화 폭을 더 키우고 있다"며 "그것만으로도 무역 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 경제를 어렵게 만들고 있는데 거기에 일본의 수출 제한조치가 더해졌다"고 말했다.

특히 "외교적 해결 노력에도 사태 장기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매우 유감스러운 상황이지만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역설했다.

이어 "전례 없는 비상 상황인 만큼 무엇보다 정부·기업이 상시로 소통·협력하는 민관 비상 대응 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며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경제부총리·청와대 정책실장이 상시 소통 체제를 구축하고 장·차관급 범정부지원체제를 운영해 단기적·근본적 대책을 함께 세우고 협력해나가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단기 대책과 관련해 "수입처의 다변화와 국내 생산의 확대 등을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며 "인허가 등 행정절차가 필요할 경우 절차를 최소화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빠른 기술개발·실증·공정테스트 등을 위해 시급히 필요한 예산은 국회의 협조를 구해 이번 추경(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하겠다"며 "국회도 필요한 협력을 해주시리라 믿는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근본적 대책으로 주력산업의 '핵심기술·핵심부품·소재·장비 국산화 비율 증대'를 꼽았다.

문 대통령은 "특정 국가 의존형 산업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며 "정부는 부품·소재·장비 산업의 육성과 국산화를 위해 관련 예산을 크게 늘리겠다"고 덧붙였다. 세제·금융 등의 가용 자원도 총동원할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과 정부가 힘을 모은다면 지금의 어려움은 반드시 극복하고 오히려 우리 경제를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지금까지 우리 경제가 늘 그래왔듯이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