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차이잉원 미국 또 '경유외교'…중국 반발 예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7-01 14: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월11~22일 카리브해 우방국 순방…美 뉴욕,덴버 '경유' 계획

  • '하나의 중국' 위배…中 반발 예상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이달 캐리비안해 수교국을 방문하는 길에 미국을 '경유'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차이 총통이 오는 11일부터 22일까지 11박 12일 일정으로 아이티와 세인트키츠네비스,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 세인트루시아 등 카리브해 우방 4개국 순방길에 오른다며 귀국길에 미국을 2박 3일 예정으로 경유해 미국 뉴욕과 콜로라도주 덴버시를 방문할 계획이라고 대만 연합조보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현재 미국 경유와 관련한 상세한 일정은 조정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그동안 대만 독립 성향의 차이 총통이 해외 순방길 전후로 미국 '경유외교'를 진행한 것에 '하나의 중국' 원칙을 위반 한 것이라며 거센 불만을 표출해 왔다.

게다가 차이 총통의 미국 경유 일정이 그동안엔 보통 하룻밤 일정으로 끝났는데, 이번엔 이틀 일정으로 머무는 것도 중국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되는 이유다.  미·중 무역전쟁 속 미국이 중국을 압박하기 위해 대만과 밀착하는 것에 경계심을 느끼는 중국으로선 차이 총통의 미국 경유가 반가울 리 없다. 

심지어 미국 국방부는 지난달 '인도·태평양전략 보고서’에서 중국 주변 자유진영 국가들과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미국의 노력을 기술하며 대만을 '국가'로 언급했다. 이를 중국의 '핵심 이익'을 건드리는 매우 심각한 사안으로 본 중국은 강력히 반발한 바 있다. 

사실 중국은 그동안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지 않는 대만 독립 성향의 차이잉원 총통 행정부에 외교·군사적 압박을 가해왔다.  이에 차이 총통 집권 3년차 대만은 수교국 5개를 잃으며 국제 외교무대에서 설 자리를 잃어갔다. 현재 대만 수교국은 17개가 남아있으며, 이중 하나인 솔로몬 제도도 현재 경제적 이유 등으로 중국과의 수교를 고려 중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서 차이 총통은 내년 1월 총통 선거를 앞두고 중국의 위협에 맞서 대만 민주주의를 외치며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 지원을 요청해 왔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