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기술력으로 해양사고 예방하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6-30 13: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 첫 여성 조선공학박사, 이연승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이연승 초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국내 첫 여성 조선공학박사다.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선박설계 분야를 공부했고, 당시 남성 중심이었던 조선업에서 독보적인 행보를 이어왔다.

독일 유학을 마치고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와 대우조선해양 성능연구소에서 보다 나은 선박설계 시스템 개발에 매진했다. 대학 졸업 후 30년 동안 연구에 몰두했고, 전문성을 인정 받아 공단 이사장 자리에도 올랐다.

이 이사장은 "경영자로서 경험은 많이 부족하지만 그간 경험과 전문성을 잘 살려 먼저 소형선박 기술적 낙후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들을 예방할 수 있는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가 이사장으로 취임한 뒤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이 바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설립이다.
 

이연승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사진=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그는 "급속하게 변화하는 해양교통환경에 대응하기에는 제도적으로 미흡한 부분이 많고, 그래서 해양교통안전관리 전담조직이 필요하다"며 "조선기술과 항해 장비가 발달해 선박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여러 종류 선박을 편리하게 이용하게 된 반면, 해양사고는 더욱 복잡하고 큰 피해로 이어지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해양문화 변화도 사고 증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대한 안전 장치와 나아가 안전문화 확산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이사장은 "연간 약 3000만명 이상 국민이 여객선, 낚시어선과 같은 다중이용선박을 이용하고 있고, 해양레저인구도 증가하는 등 해양교통 수요가 급증했다"며 "행양사고 예방 등 해양교통안전체계를 관리하는 전담조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 꾸준히 형성돼 왔다"고 말했다.

이같은 논의에 따라 2017년 12월 정유섭 의원이 국회에서 발의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법'에 따라 1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정식 출범한다.

새로운 공단 출범은 결국 해양교통안전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 이사장은 이를 위해서는 전문성과 기술력을 더욱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해양사고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인적 과실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기술력 확보에도 역량을 집중해 촘촘한 해양교통안전체계 구축에 힘쓸 예정"이라며 "선박검사, 안전관리, 체험교육 등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스마트 해양교통안전센터 구축 등 해양사고를 저감하는 다양한 방안을 실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