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보험 가입 전에 이것만은 알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06-25 09: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미 가입한 보험 확인, 실손의료보험 가입, 3대 질병 보험도 고민해봐야

취업에 성공해 사회 초년생이 되면 근처 지인으로부터 보험에 가입하라는 권유를 받게 됩니다. 보험에 대해 잘 모르면서 지인의 권유만 믿고 가입하면 이득이 많을까요? 금융 플랫폼 기업 굿초보와 함께 사회초년생이 보험 가입 전에 알아야 할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사회초년생이면 '내가 아직 건강한데 벌써부터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나'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건강하지 않을 때는 보험에 가입하기 어렵습니다. 보험은 건강한 시기 미리 가입해야 훗날 건강하지 않을 때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일단 보험에 가입하기로 했다면 우선 내가 가입한 보험이 뭔지 찾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복 가입으로 아까운 보험료를 날릴 필요가 없는 탓입니다. 설령 본인이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부모님이 가입한 보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터넷으로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에 접속하면 3분 만에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계약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회 경험이 없어 어떤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지 정말 모르겠다 하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이런 분은 가장 먼저 실손의료보험부터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리 건강하더라도 뜻하지 않게 병원에 가야하는 때가 있는데, 실손의료보험에 가입돼 있다면 병원비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20~30대의 경우 보험료가 평균 월 1만원 수준이라 부담 없이 첫 보험으로 가입하기 좋습니다.

실손의료보험 다음에는 3대 질병을 보장해주는 보험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암과 심장질환, 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인데다 치료비나 수술비가 크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3대 질환을 보장해주는 보험은 나이를 먹을 수록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져 보험료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장 건강한 사회초년생이라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입할 때는 보험약관을 상세히 읽어보고 3대 질병을 폭 넓게 보장해주고 치료받는 동안 최대 1년 정도 생활할 수 있도록 연소득 정도의 금액이 진단비로 나오는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장에 따라 보험료가 다른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는 얼마나 내는 게 좋을까 궁금한 사회초년생이 많을 겁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재무분석사 협회에서는 본인의 월 소득의 8% 정도가 보험료로 적당하다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월급이 200만원 정도라면 최대 16만원 정도가 적당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16만원 짜리 보험에 가입하면 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본인이 필요한 보험 등 모두 가입했을 때 최대 16만원 정도가 되도록 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진=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