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꾸준히 먹으면 뼈 건강 개선 효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6-21 08: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골 형성·칼슘 함량 변화…'기능성 원료' 인정

우리나라 대표 건강식품인 인삼이 뼈 건강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인삼은 건강기능식품의 뼈 건강 개선 기능성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인정받았다.

농촌진흥청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전북대병원과 3년간 공동 연구, 2년간 보완 연구를 거쳐 인체 적용 시험과 동물 실험을 통해 이를 입증했다고 소개했다.

연구진은 만 40세 이상 여성 90명을 30명씩 세 집단으로 나눠 12주간 실험을 진행했다. 대조 집단은 가짜 약을, 나머지는 인삼 추출물을 각각 1일 1g, 3g씩 먹였다.

그 결과, 하루에 3g씩 먹은 집단은 위약 집단보다 골형성 지표(오스테오칼신) 함량 변화는 11.6배, 칼슘 함량은 3배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말린 인삼. [사진=농촌진흥청]



농진청 관계자는 "골관절염 지수도 1일 3g씩 먹은 집단이 대조 집단보다 복용 전·후 변화치가 유의적으로 낮아 인삼이 골감소에 의한 관절 통증과 경직성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진행된 동물 실험에서도 인삼 추출물의 골다공증 개선 효과가 확인됐다.

실험은 112주령의 쥐에게 인삼을 80℃ 고온의 뜨거운 물로 추출한 열수 추출물을 300mg을 8주간 먹이며 진행했다. 인삼 추출물을 먹은 쥐는 먹이지 않은 쥐보다 골밀도가 32% 높았고, 골형성 지표와 칼슘 함량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농진청은 이번 연구로 인삼 기능성에 '면역력 증진'과 '피로 개선'에 이어 '뼈 건강 개선'이 더해져 시장 확대 기반을 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기능성 원료 등록을 통해 산업체에서 다양한 인삼 원료의 건강기능식품을 만들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최인명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인삼특작부장은 "이번 인삼의 뼈 건강 개선 기능성 원료 등록을 통해 산업체에서 다양한 인삼 원료의 건강기능식품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기능성 연구를 더욱 강화해 인삼산업을 활성화하고 인삼이 국민 건강에 기여할 수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