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와 부·울·경, '동남권 신공항' 문제 총리실로 이관하는데 합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9-06-20 18: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와 부·울·경 "총리실 검토 결과에 따를 것"

김경수 경남도지사(왼쪽부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욱 국토부 제2차관이 20일 서울 용산구 국토부 사무실에서 동남권 신공항 관련 합의를 마치고 질의응답을 받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정부와 부산·울산·경남 지자체 간 첨예한 갈등 요소로 떠오른 동남권 신공항 문제가 국무총리실에서 재검토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부산·울산·경남 단체장 3명은 20일 서울 용산구 국토부 사무실에서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로 이관하는데 합의했다.

이들은 이날 합의문을 통해 "국토부 장관과 부·울·경 3개 단체장은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김해 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검토 결과에 따르기로 한다"고 밝혔다.

이어 "검토의 시기, 방법 등 세부사항은 총리실 주재로 국토부, 부·울·경이 함께 논의해 정한다"고 덧붙였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그동안 동남권 관문공항과 관련해 부·울·경이 검증을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국토부와 원활하지 못한 측면도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총리실이 이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한 여러 가지 논란을 정리하고 종지부를 찍을 필요가 있다는 차원에서 이같이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2016년 6월 동남권 신공항 건설과 관련, 기존 김해공항에 활주로를 추가하는 방식의 확장안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부울경 지자체들은 김해공항의 확장 안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가덕도에 공항을 새로 지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는 등 양측은 좀처럼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