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성장현 용산구청장 "국제업무단지 용산 판 바꾸는 변곡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윤주혜 기자
입력 2019-06-19 15: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제업무단지 본격 준비 중…협의 이뤄지면 개발 계획 발표될 것"

  • "경부선 철길 지하화해 분단된 서울 통합해야"

  • "용산미군기지에 미국 대사관 숙소 들어서는 것 막아"

지난 13일 용산구청장 집무실에서 만난 성장현 용산구청장.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오리가 물 위에서 여유롭게 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물 속 발은 쉼 없이 갈퀴질을 하고 있거든요. 변화는 건물이 올라가는 게 다가 아니에요. 우리 용산의 변화는 지금도 진행 중이에요."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은 지난 13일 용산구 이태원동 구청 집무실에서 1시간 30분간 진행된 본지와의 인터뷰 내내 어떤 질문에도 막힘이 없었다. 그가 그리는 용산의 청사진은 구체적이고 명확했다. 성 구청장은 지난 10여년간 쉼 없이 용산의 발전을 위해 달려왔고, 용산의 상전벽해는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

성 구청장은 변화의 한 예로 '국제업무단지'를 들었다. 그는 "국제업무단지 개발은 용산의 판을 바꾸는 아주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다. 남들이 보기에는 아무것도 안 하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고 우편 집중국 등 과거 건축물을 철거하는 등 본격 준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식 착공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허가 관청 간 협의가 원만하게 이뤄지면 개발 계획이 발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제업무단지 개발은 향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그는 “통합개발이 좌초된 대신 단독개발로 추진돼 복잡한 이해관계 문제 등이 해소됐다. 코레일이 용산역세권 부지 소유권 소송에서 최종 승소하면서 용산국제업무지구(44만㎡) 사업 재개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빠른 속도로 개발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분단된 서울, 철도 지하화가 ‘답’
성 구청장은 서울이 세계적인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경부선 철길을 지하화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남북통일을 대비해 용산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교통 허브가 되기 위해선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그는 “서울은 동서로 분단돼 생활에 많은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통합 개발이 안 되고 있다. 서울역에서 영등포로 가는 경부선이 지하화돼야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무엇보다 예산의 테두리 내에서 철도 지하화 사안을 판단하면 안 된다고 조언했다. 그는 “서울시가 산정한 공사비와 국토부가 산정한 공사비가 차이가 있다. 경부선 철길이 지하화되면 넓은 땅이 확보되기 때문에 민간 기업에 사업을 맡기고 공사비를 땅으로 가져가도록 하면 정부 예산이 크게 들어갈 일이 없다”고 내다봤다. 이어 “향후 경원선을 통해 한반도와 유라시아가 연결될 때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는 곳은 서울역이다. 용산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교통의 허브가 될 때를 대비해서 미리 준비해야 한다. 정부가 훗날을 내다보고 투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성 구청장은 용산역세권 개발과 함께 신분당선 보광역 유치 등 용산이 교통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오는 7월부터 2022년 1월 말까지 용산역세권 부지(37만9946㎡) 오염 토양 및 지하수 정화사업을 추진 중이다. 신분당선 2단계 구간(용산~신사)은 미군부대 이전 완료 후 추진된다. 현재 중앙박물관 뒤쪽으로 역 신설이 계획돼 있지만 향후 국토교통부와 노선조정 협의 시 지역주민과 협력해 (가칭)보광역 신설과 이촌역 경유가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115년 만에 돌아온 용산미군기지··· 미국 대사관 직원 숙소 막아
용산 미군기지 땅은 120여년 만에 우리 손으로 돌아왔다. 금단의 땅이었던 이곳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원이 된다. 해당 땅을 두고 건축물 철거, 오염 정화 등 사안에 대한 여러 목소리들이 뒤엉켜 있다. 성장현 구청장은 “속도가 아닌 방향”이라며 용산공원 개발을 섣불리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4차 회의를 통해 용산 미군기지를 포함한 전국 미군부대의 토양 오염 문제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그는 “미군 부대가 있는 지방자치정부는 60곳이 넘는데 모든 부대에 토양 오염 문제가 있다. 이들 부대가 얼마나 오염이 됐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용산미군기지는 오염의 수준과 원인을 비롯해 오염을 그대로 덮을지 혹은 정화하고 공원을 만들지, 또 누가 책임을 질 것인지에 대한 답을 내놔야 한다. 오염된 상태에서 흙을 깔고 나무를 심는다고 해서 공원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원 외에 다른 건물이 들어와서는 안 된다. 드래곤호텔은 나가는 것으로 방향이 잡혔다. 다만 헬리콥터장, 헬기 방어부대가 남고 미국대사관이 들어온다. 이러한 시설들은 한군데로 모아야 관리도 쉽고 추후 해당 시설들이 나갈 때 한 번에 공원으로 만드는 것도 용이하다”고 말했다.

성 구청장은 미국 대사관 직원 숙소가 미군기지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는 데 총력을 다했다. 숙소는 수도여자고등학교 앞에 세워지기로 했는데, 이렇게 되면 숙대역·서울역·후암동 해방촌에서 오는 관광객들의 입구가 막혀서다.

그는 “미국 대사관 직원 숙소는 용산 세무서 앞 과거 군부대 자리에 150가구 규모로 짓기로 했다. 공원에 숙소를 짓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우리나라에서 한때 용산공원에 임대주택을 짓자는 논의가 나왔을 때 자국민을 위한 시설은 못 짓게 했다. 미국 대사관 직원 숙소는 지어도 된다는 이중적인 잣대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공원 내 수많은 건물 중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건물은 살리는 게 원칙이나 의미가 없는 건물은 반드시 철거해야 한다. 미국인이 살았던 집 중 상태가 훌륭한 것들은 일종의 게스트하우스로 바꿔 젊은 시절 한국에서 근무했던 미군이나 구구절절한 사연이 있는 한국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문을 열 것”이라고 첨언했다.

◆용산마스터 플랜 시장 논리에 맡겨야
집값 상승을 이유로 발표가 연기되는 용산마스터플랜은 시장의 논리에 맡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스터플랜이 발표되지 않았을 뿐 안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면 안 된다”는 설명이다.

성 구청장은 “시장의 논리는 시장에 맡기면 된다. 가난은 나라님도 구제를 할 수 없다. 제도 개선, 적폐 해소는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나 경제는 대통령이 좌지우지할 수 없다. 개발이 필요한 곳은 개발을 해야 한다. 용산 마스터플랜이 발표되고 국제업무단지가 개발되면 경제 난국을 타개할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올해 초 한남3 재정비촉진구역이 사업시행계획 인가를 받으면서 용산 한남 일대가 최대 부촌으로 탈바꿈할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한남2·4·5 구역 진행 추이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다. 성 구청장은 “모든 개발 과정에서 중점을 둘 것은 ‘속도보다는 사람이 먼저’다. 개발업자나 조합 건설사가 주인이 되는 개발은 안 된다. 주민들이 주인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구는 개발이 잘될 수 있도록 행정적·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다. 과거 난개발을 피한 용산은 계획적으로 개발할 기회를 갖게 됐다. 호기가 왔으니 모두가 하나가 돼 보란 듯이 잘 개발해야 한다. 구가 적극 뒷바라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성 구청장이 개발만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줄곧 용산의 문화유산과 역사에 관심을 갖고 이를 통해 용산의 스토리를 알리는 데 공을 들였다. 그는 “서울 최초 고아원인 경천애인사를 비롯, 유엔군 포로 수용소, 임진왜란 때 명나라와 일본이 협상한 곳 등 용산 곳곳이 문화 유산이다. 용산에는 어떤 역사가 있고 용산 사람은 어떻게 살았는지를 우리가 갈무리해서 후대에 넘겨줘야 한다”고 밝혔다.

구는 2021년까지 한강로동 옛 철도병원 부지에 용산역사박물관을 짓는다. 2층에는 용산에 있는 106곳 대사관저의 도움을 받아 다문화 박물관을 열 계획이다. 또 용산구가 박물관 특구로 중앙정부의 지정을 받을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