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 "붉은 수돗물 사태, 인천시 100% 인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06-18 17: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천시 담당자, 매뉴얼 제대로 지키지 않아"

  • "충분한 조치 없으면 감사원에 감사 요청"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18일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해 "인천시 담당자들이 매뉴얼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발생한 100% 인재"라고 질타했다.

조 장관은 이날 세종시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담당 공무원들이 매너리즘에 빠진 건지 문제의식 없이 '수계 전환'을 했다"며 "이번 기회에 매뉴얼과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겠지만, 인천시 담당자들은 이미 있는 매뉴얼도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시가 조사결과에 따라 처리를 하겠지만 충분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감사원 감사를 요청하겠다. 인천에 (담당자) 처벌도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이날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는 수도관을 변경할 때(수계 전환) 관에 붙어 있던 물때 등 이물질이 섞여 나왔기 때문인 것이라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인천광역시가 수도관 관리 소홀로 사전 대비를 하지 못한데다 이물질 제거 등 초동 대응도 실패한 점이 주된 원인으로 확인됐다.

조 장관은 "수계전환은 10시간 정도 시간을 두고 천천히 해야 하는데 10분 만에 밸브를 열어 압력을 2배로 해서 2∼3시간 물을 다른 방향으로 보냈다"며 "탁도(물이 탁한 정도)와 부유물질이 충분히 예측 가능한데도 모든 것을 놓쳤다"고 설명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7일 오후 인천시 서구 공촌동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 공촌정수사업소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된 정수장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전날 인천 사고 현장을 방문했던 그는 "(인천시) 담당자들이 답을 제대로 못 할 뿐 아니라 숨기고, 나쁜 말로 하면 거짓말하는 것도 느꼈다"며 "환경부가 3일 전문가를 투입했는데도 인천시는 10일을 놓쳤다. 민원에 대응하느라 사태의 본질을 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조 장관은 "29일까지는 배수관, 흡수관 등 청소를 마무리할 예정이지만 그 이후에도 부유물질은 간헐적으로 나올 수 있다. 완전히 정상화할 때까지는 한 달 정도가 더 걸릴 것"이라며 "인천시와 협력해서 물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의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의가 늦어지는 것과 관련해 그는 "임시국회가 조만간 열릴 것 같다"며 "추경이 확정되면 바로 집행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방치 폐기물 등과 관련해 사전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국회에 제출된 추경안 6조7000억원 중 미세먼지 관련 예산은 약 1조5000억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