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역 열수송관 파열사고 재발 막는다…'열수송관 안전관리 강화 종합대책'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6-18 12: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열수송관 1107㎞ 현장점검…이상징후 40곳 보수·교체

정부가 지난해 말 고양시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사고와 같은 안전사고의 재발을 막고 보다 근본적인 안전강화를 위해 '수송관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18일 국무회의에서 '열수송관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12월부터 20년 이상 장기사용 열수송관을 보유하고 있는 7개 지역난방 사업자와 함께 1107㎞ 구간에 달하는 전지역을 대상으로 정밀진단을 실시했다.

열화상 카메라 등을 이용한 긴급점검에서는 수송관 주변과 지열의 차이가 3도 이상으로 측정돼 이상징후를 보인 194곳을 굴착해 실제 누수·부식 등이 진행된 40곳을 보수·교체했다. 이 작업이 이뤄진 수송관의 길이는 대부분 1∼2m였다.

나머지 154곳은 대부분 열수송관을 둘러싼 우레탄 등 보온재 손상 때문에 지열차가 발생한 것으로 밝혀져 실제 열수송관 보수나 교체까지 이어지진 않았다.

이와 별도로 백석역 파열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용접 불량'과 관련, 사고 수송관과 같은 구식 공법으로 이뤄진 용접부 덮개지점을 전부 보강하거나 교체하기로 해 622곳은 작업을 마무리했다.

나머지 76곳은 다리 밑이나 사거리 한가운데 등 난공사 구간으로 연말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향후 대책과 관련, 우선 법 개정으로 열수송관의 안전관리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지역난방 열공급사업을 수행하는 37개 사업자의 안전관리규정을 통일해 안전책임을 부여할 계획이다.

열수송관에 대한 사업자의 자체검사 외에 에너지공단의 현장확인 검사 등 이중점검체계를 실시하고, 열수송관의 검사·관리·보수 이력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할 계획이다.

사고 발생 시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표준매뉴얼을 제정하고 안전관리 인력 교육도 강화한다.

산업부는 이밖에 하절기 집중보수(6∼8월), 동절기 대비 특별점검(9∼10월) 등을 거쳐 열수송관을 지속적으로 안전하게 관리할 예정이다.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가운데)이 20년 이상 사용된 노후 열수송관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한국지역난방공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