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당' 양선화·손정혜·이인철·김광삼·장천 변호사 밝힌 변호사 시험 통과 방법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9-06-17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7일 방송된 KBS1 교양프로그램 '아침마당'에는 양선화, 손정혜, 장천, 김광삼, 이인철, 한승훈 변호사가 출연했다.

양선화 변호사는 어린 시절 가정형편이 안 좋아 실업계 고등학교에 진학했다. 그는 변호사 사무실에서 7년을 일했고, 사법고시를 6년 동안 준비한 끝에 변호사가 됐다.

양선화 변호사는 "변호사 사무실에서 근무하면서, 종일 공부할 수 있는 고등학생들이 부러웠다. 공부도 해야 하지만 돈도 벌어야 했다. 나도 언젠가는 공부만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며 "그러다 정말 공부만 하게 되니까. 내가 그토록 원하던 삶이었고,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다. 반드시 합격해야 하는데 언제 할지 모르니까 이 시기를 앞당기자는 생각으로 지냈다"고 말했다.

손정혜 변호사가 본업과 방송 활동을 넘나들며 빠쁜 일상을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너는 방송인이냐, 법조인이냐 물어보더라. 일주일에 방송을 7~8개 이상 한다"며 "다들 본업을 포기한 줄 아는데 아니다. 투잡으로 법정과 생방송을 넘나들고 있는 아들을 둔 워킹맘이다"고 했다.

김광삼 변호사는 "당시 300명을 뽑을 때여서 신림동 고시원에 들어가거나 머리 깎고 절에 들어가던 시절이었다. 저는 도서관에 다녔다. 고시원도 안 가고 절도 안 갔다. 첫장부터 계속 반복해서 읽었다. 그러다보니 어느날 머리가 뻥 뚫렸다. 그 다음부터 합격하겠단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인철 변호사는 사법 시험 비화를 공개했다. 이 변호사는 "이해는 잘되는데 암기가 힘들더라"며 "그래서 생각한 이론이 '깨진 항아리 이론'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머리가 항아리라고 생각하자. 항아리 밑 독이 깨졌는데 물을 가득 부어야 합격을 할 수 있다면 (빠른 시간 안에) 공부를 집중적으로 많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천 변호사가 스피치 학원에 다닐까 고민한다고 고백했다. 그는 "지금도 앞에 있는 카메라가 살아있는 것 같고 절 노려보는 것 같다"며 "또 아까 갑작스러운 질문을 받았을 때 버벅댔었는데, 이런 경우가 자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피치 학원이라도 등록해야 하나 고민도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방송화면 캡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