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일감 몰아주기 등 불공정 거래 엄정 법 집행과 재계 소통 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9-06-14 14: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14일 데일리동방 창간 보고대회 참석해 축사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1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데일리동방 창간기념 국민보고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경태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14일 "우리 사회 속 불투명한 지배구조에 따른 일감몰아주기 등 불공정거래에 대해 엄정하게 법을 집행할 뿐더러 재계와의 소통을 통해 지속적인 지배구조 개선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조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데일리동방 창간기념 국민보고대회'에 참석, 기업 지배구조 개선에 대해 "해당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시장 전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점진적이면서도 과거로 되돌아갈 수 없는 변화가 이미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의 편법적 지배력에서 (현재는) 순환출자 고리가 사실상 해소된 상황"이라며 "기업 스스로 시장 요구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지배구조를 바꿔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국민연금 등 기관 투자자의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역시 의미 있는 변화로 꼽았다.

김 위원장은 "바람직한 기업의 지배구조라면, '소수 의사결정자의 경영 판단의 재량성'과 '다수 이해관계자의 권익 보호'의 양립하기 어려운 두가지 가치를 조화시키는 정답없는 길의 모색 과정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의 의사결정자가 적절한 시점에 결정 내리고 결정에 대한 책임을 지는 구조가 돼야 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정당한 권리 보호를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한 기업지부구조의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데일리동방은 '기업가정신을 갖춘 100년 기업 탄생을 위한 기업문화 혁신의 조력자'를 목표로 바람직한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추구하는 새로운 뉴스 플랫폼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