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잡는다...방통위, 허위조작정보 자율협의체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라 기자
입력 2019-06-11 1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방송통신위원회는 허위조작정보에 대응해 바람직한 자율규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허위조작정보 자율규제 협의체'를 만들어 11일 첫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최근 온라인에서 무분별하게 확산되는 허위조작정보를 차단할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협의체 위원은 학계·언론단체·관련전문가·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됐다. 인터넷 사업자에 대해서는 향후 협의체 차원에서 별도의 의견수렴을 진행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협의체를 통해 허위조작정보 대응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 자율규제 활성화의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방통위는 이날 1차 회의를 열고, 협의체 운영 방안 및 계획을 논의했다. 협의체는 자율규제 기본방향과 다양한 실천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연말까지 운영될 계획이다. 

이효성 위원장은  "허위조작정보 대응은 자칫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킬 수 있는 만큼 자율규제, 미디어교육, 인터넷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 등 선진국의 대응방안을 참조해 다차원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의체가 허위조작정보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자율규제 활성화의 계기가 되도록 방통위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송상근 스토리오브서울 편집장, 문재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장, 정은령 서울대 언론정보연구소 SNU 팩트체크센터장,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 이재국 성균관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이효성 방통위원장,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박아란 한국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 진상옥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초빙교수, 안형준 방송기자연합회 회장[사진=방통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