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황 규제 2020 上] 해운업계 "정책 지원 늘려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수정 기자
입력 2019-06-07 16: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기적 대응에 스크러버 설치가 유리

  • 설치비용 지원 확대하고 기술관리해야

 

국내 해운사들이 새 오염물질 규제를 앞두고, 정부에 정책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천문학적인 초기 설비투자 비용을 감당하기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이는 해운업 재건과 직결되는 만큼, 보다 구체적인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코 앞으로 다가온 환경 규제
7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시행하는 새 환경 규제 시행일이 반기 앞으로 다가 왔다. 오는 2020년 1월부터 국제 항행 선박들은 연료에서 황(SOx) 함유량을 현행 3.5%에서 0.5%로 대폭 낮춰야 한다.

이는 IMO가 도입한 각종 해사 규제 가운데 가장 강력한 제재로 꼽힌다. 내부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각종 평가를 실시했고, 2016년 이를 이행키로 결의한 바 있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선박들이 내뿜는 아황산가스(SO2)와 질소산화물(NOx) 등 황산화물에 대해 규제가 크진 않았다"면서 "하지만 상위 15개 선박에서 배출되는 아황산가스(SO2)와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이 전 세계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총량을 넘어섰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으면서 강력한 제재가 뒤따르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규제 시행일이 가까워지면서 해운업계도 위반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있는 상황이다"면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는 주문이 떨어진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관련 설비 투자는 제자리 걸음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전 세계 선사들 가운데 4%가 선박에 탈황 장치인 스크러버를 설치했다. 세계 2위 공룡 해운사인 MSC가 대표적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고황유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된다.

하지만 국내 선사들 가운데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곳은 많지 않다. 국적 해운사로서 정부 지원을 받고 있는 현대상선과 대기업 계열사인 팬오션 등에 불과하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스크러버 하나 설치하는데만 약 20~100억원이 들어간다"면서 "초기 투자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에 꺼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런 이유로 업계안팎에선 정부가 선사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 지원이 수반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스위스의 경우 MSC에 수천억원대 금융자금을 지원했고, 덴마크와 프랑스 등도 마찬가지다.

반면 우리 해양수산부는 스크러버 설치를 위한 대출이자를 지원하는 데 그친다.

이에 대해 해운업계 고위 관계자는 "스크러버 투자 지원 비용을 확대해야 한다"면서 "이밖에 다른 대안책인 저유황유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마련하는 게 시급하다"고 말했다.

컨테이너 선박에 연료를 공급하는 아시아 최대 LNG 연료 공급선. [사진 제공= MOL]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