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화웨이 살리기?…5G 상용화 일정 앞당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6-06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차이나모바일 등 4곳에 5G 영업허가증..."5G 내수시장 통한 화웨이 살리기" 분석

중국이 애초 계획을 앞당겨 5세대 이동통신(5G) 시장 구축에 나섰다. 미·중 무역전쟁에서 미국의 집중 표적이 된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버틸 수 있는 내수시장을 빨리 만들어주기 위한 의도라는 풀이가 나온다.

6일 중국 중앙방송(CCTV)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이날 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 중국광전 4곳에 5G 영업 허가증을 발급했다. 이통사들이 영업허가를 받음에 따라 조만간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5G 상용화 서비스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이르면 7~8월부터 중국에서 일반인들이 5G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中, 5G 영업허가증 발급··· '화웨이 살리기' 의도 반영

공업정보화부는 5G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이날 '전신업무 분류목록'도 수정했다. 2015년에 만든 '전신업무 분류목록'에 5G 서비스가 포함돼 있지 않아 제5세대 디지털 셀룰러 이동통신 업무 분류와 업무 정의 내용을 추가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5G 상용화 일정을 앞당기겠다고 밝힌 지 3일 만에 나온 조치다. 당초 중국은 올해 항저우와 상하이, 광저우 등 일부 도시에서 5G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2020년 상반기께 전면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었다.

일각에서는 중국 당국이 서둘러 5G 영업허가증을 발급한 것은 미·중 무역전쟁에서 미국의 집중 제재를 받는 화웨이를 살리려는 조치라고 분석하고 있다.

중국 5G 기지국 구축사업에서 가장 많은 물량을 따낸 회사가 바로 화웨이다. 중국이 5G 상용화를 앞당기면 화웨이가 잠시나마 '숨통'을 틀 수 있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화웨이는 최근 중국 내 ‘애국 소비’ 열풍에 힘입어 5G 스마트폰시장에서도 선전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후발주자 '중국광전'까지 총동원

중국 정부는 원래 차이나모바일 등 통신 3사에만 5G 영업 허가를 내줄 것으로 보였지만, 후발 주자인 중국광전까지 포함시켰다. 중국광전은 유선TV와 유선통신, 인터넷이 주력 사업이지만 5G 상용화에 맞춰 무선통신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정칭쥔(曾慶軍) 중국광전 부최고경영자(CEO)는 이날 CCTV와의 인터뷰에서 "중국광전만의 5G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면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방송, 통신, 인터넷을 하나로 묶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부CEO는 "라디오 방송과 TV 방송 업계들은 이를 계기로 고차원적인 전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4221조원 경제파급효과 기대··· 화웨이, 최대 수혜자

영업허가증이 발급됨에 따라 중국 내 5G 관련 투자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중국 경제일간지 매일경제신문(每日經濟新聞)은 "5G 상용화로 5G 휴대전화, 5G 기차역 등 관련 사업도 속도를 낼 것"이라면서 "2020~2025년 5G가 가져올 직접적인 경제 생산 규모만 10조6000억 위안(약 1804조2260억원)에 달하며, 파급 효과까지 고려하면 24조8000억 위안의 경제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중국 이통 3사가 올해에만 320억 위안을 투입해 7만∼8만개의 기지국을 세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규모 투자의 최대 수혜자는 중국 5G 네트워크 구축 핵심 사업자인 화웨이가 될 것이라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화웨이는 이날 낸 성명에서 "지난해 4월부터 중국 40개 도시에서 3대 통신사와 더불어 도심, 실내, 고속도로, 지하철 등 다양한 장소에서 대규모 상용화 서비스 시험을 해왔다"며 "화웨이는 중국 5G 건설 지원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올해 5G 상용화 서비스를 개시해도 안정된 수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최소 2∼3년의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중국의 기반시설이 여전히 미약하기 때문에 당장 안정적인 서비스 공급은 어렵다는 것이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