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 "'육아 아빠'들 선구자...용기 내줘 고맙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6-03 22: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일 용인시 종합가족센터서 '육아 아빠 간담회' 개최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3일 '육아 아빠'들의 고민과 애로사항에 대해 청취했다.

김 여사는 이날 오후 경기 용인시 종합가족센터에서 육아 아빠 간담회를 열고, '아빠 육아 휴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직장 문화, 아빠 육아에 대한 경험과 생각에 대해 대화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 여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오늘 만남이 고맙다. 북유럽 3개국 방문을 앞두고 육아휴직 아빠들의 삶은 어떤지, 육아휴직으로 어떤 점이 좋은지, 또 어떤 편견을 넘어서고 아이들과 함께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경청하기 위해 오늘 만남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정숙 여사가 3일 오후 용인시 종합가족센터에서 육아 아빠들과 간담회 전 인사하고 있다. 한국에 거주하는 북유럽 아빠들도 참석한 이번 간담회는 육아 아빠들의 경험과 고충을 듣고 외국의 사례도 참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진=연합뉴스]


오늘 간담회에 참석한 손제민 경향신문 기자는 "육아 휴직은 쉽지 않은 선택이었지만, 회사에는 넉넉한 시간을 두고 알렸고 회사도 인력 재배치 등 여유를 갖고 대비하면서 좋은 선례를 만들었다"면서 "여성 직원들도 든든한 지원군으로 반기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남성이든 여성이든 육아휴직이 이례적이지 않도록 권장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면 한 기업이 지속가능하게 되는 방안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서울주택도시공사에 재직 중인 박찬원씨는 "회사에는 대체인력으로 육아휴직으로 인한 빈자리를 채울 수 있는 제도가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대체인력 채용과 시기, 운용 등에 어려움이 있기도 하다"며 "회사에 미안한 점도 있다. 대체인력제도에 보완이 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예능프로그램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핀란드편에 출연했던 페트리 칼리올라씨는 "핀란드에서는 정부의 지원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가정에 도움이 되고 기업이 육아휴직을 권장하기도 한다"며 "육아휴직을 권장하는 문화는 아버지에게도, 기업에게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인센티브도 중요한데,\ 핀란드에서는 부모 둘 다 일할 때보다 육아휴직할 때 소득이 더 많은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주한노르웨이대사관 직원 배우자인 요아킴 보튼씨는 "세 아이이의 아빠이자 쌍둥이 아빠"라며 "노르웨이에 1970년대 초 육아휴직이 소개됐다. 30여 년간 변화가 있었는데 양성평등과 같은 인식 개선이 있었다"고 했다.

보튼씨는 "정부지원금이 잘돼 있는데 상한선은 있지만 월급의 80% 정도 지원을 해 준다. 정부로선 큰 부담일 수 있지만 정부 지출 중 가장 중요한 지출이라 생각한다"며 "양성평등과 아버지와 아이들이 함께하는 시간, 아내와의 시간 등 가정과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고 힘줘 말했다.

이어 "기업 내에서도 남성과 여성에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육아휴직으로 사회와 가정이 윈윈(Win-win)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조상식씨는 "대기업의 경우 인력을 나눠서 할 수 있는 여력이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업무분장을 나누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제도적으로 권장해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도 있다. 좋은 제도를 많은 사람들이 쓰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와 인식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이들의 애로사항을 들은 김 여사는 "우리도 제도와 법규를 마련해 아빠 육아휴직을 장려하고 있다.그럼에도 아직은 여성 육아휴직의 범위가 넓은 것이 사실"이라며 "알아서 잘 크는 아이는 없다. 혼자서 아이를 키우기에는 어려움도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실제로 육아를 엄마와 아빠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고 함께 해결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아빠 육아휴직을 용기 있게 선택한 여러분은 선구자"라면서 "먼저 나서서 용기 있게 행동하고 먼저 내딛음으로 다른 이에게 희망을 주고 용기를 줘서 고맙다"고 격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