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해결 국민들 머리 맞댄다...'국민정책참여단' 1일 출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06-01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세먼지 국가기후환경회의', 국민참여단 500명 최종 선정

  • 정부에 미세먼지 관련 정책 제안

미세먼지 대책을 정부에 제안하는 국민정책참여단이 1일 출범했다.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이날 성, 연령, 지역 대표성을 확보해 희망자 중 500명을 국민참여단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출범식에서 국민정책참여단 대표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역할을 당부했다.

국민정책참여단은 미세먼지 관련 국민이 실생활에서 느끼는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정책 아이디어, 실천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된다.
 

기조연설 하는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사진=연합뉴스]

반 위원장은 출범식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사회적 재난 수준에 이른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우리 사회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 하에 도출해 정부에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여러분은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를 거쳐 선발된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관한 한 국민대표"라며 "여러 계기에 미세먼지 관련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 받고, 해결을 위한 의견을 주실 것이고, 최종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검토 과정에서도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반 위원장은 정치권의 협조도 당부했다.

그는 "미세먼지 문제에는 이념도 정파도 없고 국경도 없다"며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이 뒷받침돼야 하며 무엇보다 국민 전체의 동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다양한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체질을 개선해야 하고, 그러다 보면 개인적으로 크고 작은 불편함을 감수하게 될 수도 있고 적지 않은 사회경제적 비용이 수반될 수도 있다"며 "합의에 이르려면 갈등이 일시적으로 더욱 드러날 수밖에 없고, 이러한 갈등이 이익집단 간의 비타협적 대결이나 정치권의 정쟁으로 비화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정책참여단은 오는 9일 열리는 제1차 국민대토론회를 시작으로 정책의제 워크숍, 권역별 공개토론회 등에 참여해 다양한 의제를 다루며 전문성을 강화한다. 9월 초에는 제2차 국민대토론회가 열린다.

국민정책참여단은 의견을 모은 뒤 국가기후환경회의 심의를 거쳐 9월 중 정부에 제안한다. 국민정책참여단에 선정되지 않은 국민도 국가기후환경회의 홈페이지를 통해 미세먼지 관련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