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4당, 정용기 발언에 일제히 "역대급 망언" "야만적 발언" 비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19-05-31 18: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이 3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도자로서 문재인 대통령보다 더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여야가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정 정책위의장은 이날 한국당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협상을 맡은 인사를 숙청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거론하며 이같이 말해 논란을 빚었다.

여야 4당은 한국당과 정 정책위의장을 향해 '역대급 망언', '막말 배설당', '자진 해산이 답' 등 강도높은 비판을 가하며 정 정책위의장 제명과 당 차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은 정 정책위의장이 발언이 이적 행위라면서 국가보안법상 찬양·고무 위반 가능성까지 제기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을 비하하고 조롱하며 역대급 망언을 쏟아냈다"며 "한 일간지 기사 내용을 확인도 없이 기정사실화 한 것은 공당의 정책위의장으로서 진중치 못한 경거망동"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헝가리 유람선 사고 대책 마련에 여념이 없는 대통령을 이렇게 저열한 방식으로 공격을 해야 직성이 풀리는 것인가"라며 "정 정책위의장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한국당은 정 정책위의장을 제명하라"고 요구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어 "한국당은 국회에서 민생 논의는 하지 않고, 행정부 수장이자 국가 원수인 대통령 인신공격에만 집중하고 있으니 참으로 애석한 일"이라고 가세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 내 막말과 망언 경쟁은 통제가 안되는 것 같다"며 "이번 발언은 국가보안법상에서도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하다 하다 별의 별 막말이 등장했다"며 "대통령을 '북한의 수석대변인'에 비유하며 국가와 국민을 모독하더니 이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칭송하니 '북한의 수석 참모'가 따로 없다"고 논평했다.

그러면서 "심각한 인권 문제로 대두될 수 있는 북한 고위 간부 숙청설을 희화화하고, 조롱거리로 삼아 반인륜적이고 야만적인 발언"이라며 "'막말 배설당'으로 전락한 한국당은 자진해산 하는 것이 답"이라고 덧붙였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한국당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갖고 대응할 가치 조차 없는 말을 양산할 때가 아니다"며 "논평하고 싶지 않을 정도"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극단적 막말로, '수구냉전'·'보수꼴통' 정당 정체성이 드러났다"며 "이성을 상실한 한국당은 간판을 내려야 한다. 황교안 대표는 국민에게 사죄하고 정 정책위의장을 사퇴시키라"고 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제1야당 국회의원이 공석에서 국가보안법상 찬양고무죄에 해당할 발언들을 쏟아냈다"며 "이 말을 들은 한국당 의원들이 '옳다'며 소리 치고 박수치며 환호했다는 점은 더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최 대변인은 "북한이 그렇게 좋으면 북한으로 가라"며 "한국당의 현행법 위반은 확실하다. 국가보안법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기 전 해야 할 마지막 역할은 '종북 한국당'의 '김정은 찬양'을 처벌하는 일"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이같은 발언에 대해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부적절한 측면이 많고 과한 부분이 있어서 국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발언하는 정용기 정책위의장 (천안=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자유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이 31일 오후 충남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