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상선, 최대 2조 물적 지원 받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태웅 기자
입력 2019-05-29 19: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양진흥공사 자회사 설립 후 컨테이너박스 임차

  • 해운 경쟁력 높이려는 복안

​현대상선이 정부로부터 최대 2조원가량의 물적(컨테이너박스) 지원을 받는다. 외국 회사들에 내던 사용료를 없애고 글로벌 해운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는 전략이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현재 한국해양진흥공사와 장비지원과 관련해 지원 방법·금액 등을 최종 협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협의안에는 해진공이 자회사를 설립한 후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컨테이너박스 등을 직접 발주하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 SPC는 해진공이 60%,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40%의 지분을 보유할 전망이다. 

이번 물적 지원은 정부가 컨테이너박스를 직접 소유하고, 이를 현대상선에 임차(리스)하는 방식이다. 이는 현대상선의 선복량(적재량)이 100만TEU
(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까지 불어나는 데 따른 선제적 조치다. 

앞서 현대상선은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3조원대 선박 신조(新造) 비용을 지원받아 초대형 컨테이너선들을 발주한 바 있다. 내년부터 2만3000TEU급 12척, 1만5000TEU급 8척 등 총 20척을 순차적으로 인도 받는다.

추가 컨테이너박스가 필요하지만, 현대상선은 자가 비중이 매우 낮다. 

실제 현대상선 소유 컨테이너박스는 17만TEU로, 전체 보유량 80만6000TEU 대비 21%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모두 트라이톤(Triton), 비콘(Beacon), 플로렌스(Florens), 텍스테이너(Textainer), 시코(Seaco) 등 외국 리스사들과 리스계약을 체결해 빌린 것이다.

정부 입장에선 유형자산인 컨테이너박스를 지원해 국부 유출을 막고, 화물의 적시성을 높여 
해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해진공은 현대상선이 최소 컨테이너박스를 80만TEU 이상 늘려야 자생력을 갖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1TEU당 가격이 약 2300달러인 점을 감안하면 총 1조8400억원을 지원하는 셈이다.

해진공 관계자는 "장비 자회사를 만들어 임차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금액 및 수치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협의안은 거의 마무리 단계로 빠른 시일 내에 발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상선 관계자 역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다만 정부의 해운재건 정책에 맞춰 경쟁력을 높이는데 전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제공= 현대상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