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11.15지진 범대위, CO2 저장시설...폐쇄, 원상복구 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19-05-27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포항지진 관련 증거 및 안전성에 특별한 문제없다' 조사결과 수용 못해

  • 지진유발과 누출 시 환경오염, 농도에 따라 질식사 등 위험성 언급 안 해

CO2 저장시설. [사진=포항시 제공]

포항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 24일 포항 영일만 CO2 저장실증 연구와 2017 포항지진 관련성 조사연구단(이하 ‘조사연구단’) 발표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범대위는 27일 보도 자료를 통해 포항지진과 이산화탄소 실증사업 간의 연관성에 대한 조사는 단순 11.15지진과의 연관성에 대한 조사일 뿐 향후 일어날 수 있는 지진유발과 심각한 환경오염, 누출 시 질식사까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조사연구단은 “CO2 지중저장 시설(CCS)의 지진유발 가능성과 누출가능성 등 포항 영일만 실증연구의 안전성에 대하여 정밀한 자체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고 안전성에 특별한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포항 영일만 CCS 프로젝트의 주입행위와 2017년 11월 15일 규모 5.4 포항지진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증거는 이번 조사를 통해서 나타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범대위는 학계에서는 CCS의 위험성에 대해 이미 여러 차례 경고하고 있다며, 미 조지메이슨대 엘리자베스(Elizabeth Parfomak) 박사는 ‘CCS는 지진유발, 수질오염, 환경피해, 질식사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과학적 연구보다 탄소격리의 위험성에 대해 대중들에게 알려야 한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서울대학교 김준모 교수도 지표유출에 의한 인간과 생태계 위협, 지하수 자원 고갈, 토양 및 지하수 오염, 지반 융기 및 지진 유도 등의 위험성을 경고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미 스탠퍼드대 마크 조백(Mark D. Zoback) 교수 연구진은 2012년 6월 CO2지중저장은 지진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PNAS(미국국립과학원회보)에 발표한 바 있고, 육군사관학교 오경두 교수 또한 CO2 저장 공간으로 인한 지진 촉발 및 CO2유출(폭발)로 인한 환경재앙 등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구온난화 규제 및 방지를 위한 UNFCCC(유엔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세계 일부 국가에서는 CO2감축을 위해 CCS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선진국인 독일, 네덜란드 등에서도 대중의 수용성을 확보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하다가 사업이 좌초된 사례가 있다고 주장했다.

범대위 관계자는 “최근 동해안 해저에서 4.0이상의 지진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지진발생에 따른 주민불안 해소를 위해 검증되지 않은 실증사업인 CCS시설에 대해 시민의 안전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시민 수용성 없이 추진한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시설을 즉시 폐쇄조치 하고 반드시 원상복구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