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여권 인사들 일제히 “김해신공항, 총리실서 재검토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5-27 1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거돈·김경수 등 국회 의원회관서 행사 與 의원도 결집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울·경(부산·울산·경남) 광역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27일 일제히 동남권 관문공항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동남권 관문공항은 지난 2016년 6월 박근혜 정부 당시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결정됐지만, 이들은 김해신공항이 관문공항으로서 역할을 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다.

이들은 내년 총선 전 이 문제를 매듭짓는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PK 지역의 민심이 심상찮기 때문에 지지층을 다시 결집시키고 숙원 사업도 해결한다는 포석을 둔 것으로 읽힌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지사, 부·울·경 지역 국회의원 11명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 보고회’를 열고 대대적으로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오 시장은 이 자리에서 “동남권 관문공항은 대한민국 균형발전을 위한 필수사항”이라며 “반드시 제대로 된 동남권 관문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내년 총선까지 질질 밀려서 결론내지 못하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했다.

오 시장은 “안전성, 소음, 환경, 경제성 등 무엇으로도 김해신공항은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며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김해신공항을 과거의 잘못된 정책 결정으로 그대로 밀어붙이는 건 잘못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 지사는 “김해신공항으론 부·울·경 동남권의 미래를 설계할 수 없다”며 “부·울·경의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새로운 관문공항의 새로운 방향을 설정해야 된다”고 했다.

김 지사는 “김해신공항은 6전 7기의 말 그대로 정치적 결정이다”라며 “6번 연구용역을 했는데 안 된다고 결론났던 사항인데 지난 번 박근혜 정부에서 7번째 용역을 통해 가능하다는 판단이 나왔다”고 했다. 이어 “국가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경제를 내다보고 과학적 객관적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부·울·경 정치인들은 김해신공항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고 △소음민원으로 심야시간대 운행이 불가하며 △항공수요가 왜곡됐다는 이유로 불가 방침을 설명했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에 재난이 났을 시 대체공항이 중국 상하이 푸동공항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국내에 대체공항이 필요하다는 점도 역설했다.

오 시장·김 지사·송철호 울산시장은 ‘국무총리께 요청드리는 공동 결의문’을 통해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즉시 국무총리실로 이관해 검증단의 검증결과로 밝혀진 안전·소음·운영·확장성 등 여러 문제점을 토대로 김해신공항의 관문공항 적합성 여부에 대한 정책 결정을 요청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무총리실의 최종 결정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유사시 인천공항을 대체할 수 있는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을 조속히 건설해 동남권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가 번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나서달라”고 했다.

여당 지도부에도 검증 결과를 전달하며 지원을 호소했다. 오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이인영 원내대표와 박주민 최고위원을 만나 “이 문제를 총리실로 격상시켜 정책적 차원을 가미한 논의의 장에서 좀더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주시는 말씀을 충분히 경청하겠다. 총리실을 비롯해 어떤 기대가 있으시리라 생각하면서 그 문제를 포함해 충분히 열어놓고 검토하겠다”고 했다. 다만 “대구·경북의 얘기도 있기 때문에 당으로선 그런 문제를 충분히 고려해서 이 문제를 접근해야 돼 즉답을 드리긴 어렵다”고 했다.
 

2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 보고회'에서 김석진 울산시 행정부시장(왼쪽부터),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 참석자들이 구호제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