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총선 개표 속 여당 압승 유력..모디 집권 2기 경제 과제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5-23 17: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당 BJP 단독 과반 확보 가능성도

23일(이하 현지시간) 인도 총선 개표가 시작됐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재집권이 확실시된다. 모디 총리가 이끄는 인도국민당(BJP) 단독으로 의석 과반 확보가 가능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23일 오후 2시 현재 BJP가 총 543개 선거구 중 294곳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BJP 주도 여당연합인 국민민주연합(NDA)이 우세한 선거구는 346곳에 이른다. 이대로라면 BJP 홀로 의석 과반(272석) 확보도 가능하다. 2014년에는 BJP가 282석을 얻었다.

모디 총리의 경쟁상대 라훌 간디 대표가 이끄는 인도국민회의(INC)는 현재 53곳에서만 1위를 차지하고 있다. INC 주도의 통일진보연합(UPA)이 앞서는 선거구는 79곳에 그친다.

이 같은 개표 결과에 23일 인도 증시 간판지수인 BSE센섹스 지수는 역대 처음으로 장중 4만 포인트를 뚫었다. 이후 상승폭을 다소 반납했지만 정책 연속성과 친시장 개혁 기대감이 시장 분위기를 뒷받침하는 모습이다. 

모디 총리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예측 가능한 친기업 성향의 지도자로 평가받는다. 선거를 앞두고 내놓은 포퓰리즘 정책을 둘러싼 우려도 적지 않았으나, 대체로 시장은 모디 총리의 개혁 성향을 지지하고 있다. 모디 총리는 집권 기간 ‘메이드 인 인디아’ 캠페인으로 제조업을 육성하고, 외국인 투자 유치에 적극 나서기도 했다. 

다만 시장의 기대감이 얼마나 유지될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모디 총리 앞에 놓인 경제 과제가 적지 않아서다. 우선 미중 무역갈등과 대외 경기둔화 속에서 경제 모멘텀을 살리는 게 급선무로 떠올랐다. 오는 31일 발표될 올해 1분기(1~3월) 성장률이 6.6%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그밖에도 모디 정부는 앞으로 5가지 부분에 집중해 경제 과제를 풀어야 할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지적했다.

첫 번째는 과제는 재정적자 문제다. 이번 총선에서 여야 모두 표심을 얻기 위해 빈곤층과 농민에 대한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이 공약을 지키려면 재정 적자 확대가 불가피하다. 올해 인도 정부는 재정적자 목표치를 국내총생산(GDP)의 3.4%로 정했지만 이를 넘길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인도의 재정적자가 확대될 경우 인도 국가신용등급이 강등되어 정크 등급으로 굴러떨어질 가능성도 있다.

일자리 창출도 해결이 시급한 문제다. 매달 인도에서 노동시장에 새로 편입되는 인구는 100만 명에 이른다. 인도는 2년 넘게 공식 고용지표를 발표하고 있지 않지만, 최근 유출된 자료에 따르면 실업률은 6.1%로 45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업체에서는 실업률이 7.6%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인도 최대 인프라 투자회사인 IL&FS의 디폴트위기는 인도 그림자금융의 위험성을 극명히 보여주었다. 그림자금융은 인도에서 지난 3년간 신규 대출의 3분의 1을 공급한 것으로 추산된다. 모디 정부가 IL&FS 통제권을 확보하면서 인도판 리먼브라더스 사태는 막았지만 신용경색으로 경제 여파가 남아있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인도 차기 정부 앞에 놓인 네 번째 과제는 무역이다. 인도가 무역 흑자를 마지막으로 기록한 건 2002년 3월이다. 고속 경제성장에 수입이 급증한 영향이다. 또 인도는 원유 순수입국이다. 결과적으로 지난해 인도의 경상수지적자는 GDP의 2%에 달했다. 경제 둔화와 보호무역 추세가 공고해지는 글로벌 환경에서 수입 의존도를 줄이고 수출을 늘리는 일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다섯 번째 과제로 투자를 꼽았다. 지난 4년 동안 인도에서 고정투자는 GDP의 30% 수준에서 정체됐고 외국인직접투자(FDI)도 감소세를 띠고 있다. 총선을 앞둔 불확실성이 영향을 미쳤지만 인도의 보호주의 및 관료주의는 외국인 투자를 꺼리게 만드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동남아시아로는 FDI가 몰리는 것과 비교된다.

엘라라캐피탈 애널리스트는 최근 투자노트에서 “부진한 민간투자는 각별한 주의를 가지로 해결되어야 한다”면서 “재정 원칙을 고수하고 금융시장으로부터의 급격한 이탈을 피하는 것은 민간투자 증대를 위한 열쇠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23일(현지시간) 인도 뭄바이 시민들이 총선 개표 결과를 중계하는 전광판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