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 양극화는 공멸의 길"...서울시 '지역상생 종합계획'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19-05-22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첫 중장기 전략 '지역상생 종합계획'...사람‧정보‧물자 입체적 교류 체계화

  • 창업‧창직 청년 선발해 전방위 지원...단기 농촌살이 체험 가능한 ‘서울농장’ 연내 오픈

서울-지역 간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서울-지방 상생'을 선언하고 그 실현전략으로 '서울시 지역상생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22일 서울시는 서울-지역 간 양극화‧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9개 기초자치단체와 ‘서울-지방 상생’을 선언하고 그 실현전략으로 '서울시 지역상생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전국 각지 우수한 인재와 자본의 집중으로 압축 성장을 이뤄온 서울이 직접 나서 책임과 역할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시는 오는 2022년까지 총 2403억여원을 들여 △인적 교류(지역 정착‧활동 지원 17개) △정보 교류(혁신 기술‧제도 공유 10개) △물자 교류(자원의 유기적 연계 9개) 세 분야, 총 36개 사업을 추진한다.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이후 ‘상생상회 설립’, ‘도농상생 공공급식’, ‘공공기숙사’, ‘농부의 시장’ 같은 물자 교류의 협력을 대폭 확대해왔다면 이번 첫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통해 사람‧정보‧물자가 입체적으로 교류하는 방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한다.

우선 인적 교류는 청년 창업 및 고용을 통해 이뤄진다. 서울 청년들이 지역으로 진출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회를 찾고 지역 활성화도 유도한다.

연간 100명의 청년(만19세~39세)을 선발해 창업자원 조사부터 아이디어 구체화, 사업모델화를 위한 인큐베이팅까지 단계별로 지원한다. 2022년 연 200명으로 참여 청년 수를 확대한다. 선발된 팀은 사업비로 연 2000만~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농산촌 창업에서 벗어나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마케팅‧유통, 지역재생·마을활성화, 문화‧복지‧정보서비스 등 분야의 창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연간 200명 내외를 선발해 지방도시의 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마을기업과 연계해 일자리를 지원한다. 서울시와 해당 지자체가 협력해 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2022년 연 300명으로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내발산동 공공기숙사의 공실 총 193가구를 게스트하우스로 개방한다. 지방에 사는 예비 대학생이 대학탐방 등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경우 저렴한 가격에 숙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들이 서울창업허브의 취창업 교육 등 서울시 운영 시설의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새롭게 제공한다. 올해 150명을 시작으로 내년 400명까지 참여자 수를 늘린다.

귀농‧귀촌 지원은 기존 교육 프로그램 중심에서 교육(탐색)→단기 농촌살이 체험→실제 농가체류 총 3단계의 체계적 지원으로 진화한다. 서울시민이 지역에서 단기 농촌살이를 체험해볼 수 있는 ‘서울농장’이 올해 3곳(괴산, 상주, 영암)에서 첫 선을 보이고 2022년까지 전국 총 10개소가 차례로 문을 연다.

정보 교류는 서울시 공무원과 분야별 민간 전문가가 팀을 꾸려 각 지역으로 가서 현장밀착형 컨설팅을 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프로그램 이름은 '찾아가는 혁신로드'다. 서울에 집중된 혁신기술과 정책을 지방까지 전파한다는 취지다. 올해 3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하고 2022년 연 9개 지자체로 연차별 확대한다.

이 밖에 시는 기존 '서울정책연수프로그램' 내에 테마별 집중연수코스를 신설하고 참여자 규모도 올해 5500명에서 2022년 7000명까지 늘린다. 문화‧예술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들을 중심으로 방문공연, 전시교류 등도 확대한다.

물자 교류를 위해선 도시농업과 관련 홍보, 판매, 체험이 모두 이뤄지는 종합 플랫폼인 ‘농업공화국(가칭)’이 2021년 마곡에 문을 연다. 지상 3층 규모로 지역농특산물 홍보‧체험관, 농업전시관, 씨앗은행, 체험농장, 텃밭 직거래 장터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시는 이곳을 지역의 특산물과 정보, 커뮤니티 등 상생자원이 모이는 허브공간으로 발전시킨다는 목표다.

지역 농‧특산물 오프라인 홍보‧판매 거점으로 지난해 11월 오픈한 '상생상회'는 연내 온라인으로 확장한다.

이날 박 시장은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지방 상생발전 좌담회'를 열고 상생협력을 위한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의 책임과 정책방향을 담은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선언문’을 선포했다. 이어 뜻을 같이하는 29개 기초자치단체와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좌담회에는 서울시구청장협의회 회장단(용산, 성동, 양천, 광진, 서대문구 5개 자치구청장), 29개 기초자치단체(거창군, 고령군, 고창군, 나주시, 남해군, 논산시, 목포시, 영광군, 영암군, 함양군, 함평군, 강진군, 경산시, 공주시, 괴산군, 남원시, 무주군, 문경시, 상주시, 성주군, 순천시, 완도군, 정읍시, 증평군, 진안군, 청양군, 평창군, 태백시, 홍성군) 대표, 지역상생 관련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여해 지역소멸 위기극복을 위한 서울-지방 간 상생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선언문’은 △서울-지방 청년에 대한 집중지원 △주민 주도 풀뿌리 상생교류활동 지지 △서울의 교육‧정보‧기술‧공간 인프라 개방 및 문화자원 제공 △지방의 물자가 안정적이고 공정하게 판매될 수 있도록 지원 △기계적 교류방식이 아닌 비례적 상생교류를 위한 서울의 책임 강화를 골자로 한다.

박 시장은 “서울과 지방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공멸로 갈 수밖에 없다"며 "오랜시간 이어져온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지방의 인재와 자원을 토대로 세계적 도시가 된 서울이 함께 살아가고 함께 살아나는 세상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