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청장 지인 부정채용’ 강북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실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의종 인턴기자
입력 2019-05-21 0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력직 6명 채용 모두 청탁대상자

박겸수 강북구청장 등으로부터 청탁을 받아 이들의 친인척을 부정채용한 전직 강북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이 징역1년을 받았다.

서울북부지법 형사11단독(판사 김이경)는 21일 업무방해 혐의로 기소된 강모씨(78)에게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강씨는 2012년 강북구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을 재직하면서 경력직 직원 채용에서 박 구청장과 정용림 당시 서울시의원 등의 청탁을 받아 총 6명을 부정채용한 혐의로 기소됐다. 해당 공단 경력직 채용 4급 1명, 7급 1명, 8급 4명 등 총 6명 선발에서 합격한 6명 모두 청탁으로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씨와 박 구청장은 강북구 수유동 한 커피숍에서 만나 2010년 지방선거에서 박 구청장을 도운 A씨와 전직 강북구 민주당 상임위원의 자녀 B씨 등 3명에 대한 채용청탁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 의원은 강씨의 사무실을 찾아 자신의 5촌 조카이자 수행보좌관이었던 C씨를 8급에 응시했으니 합격시켜달라고 청탁한 것으로 밝혀졌다.

강씨의 다른 지인 2명도 자신의 친인척 1명씩 채용시켜 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조사됐다.

강씨는 채용 당시 필요한 자격증이 없으면 청탁대상자들이 갖고 있는 자격증을 필수 요건으로 넣었으며, 면접 심사위원들을 인사보직 등으로 압박해 후한 점수를 주게 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판부는 “죄질과 범행 정황이 매우 좋지 않다”고 전한 뒤 “피고인이 범행을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으며, 벌금형보다 무거운 처벌을 받은 점이 없는 점 등을 고려했다”며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2017년 3월 1일 서울 강북구 우이동 봉황각 일원에서 진행된 '제14회 봉황각 3·1독립운동 재현행사'에서 박겸수 강북구청장(오른쪽 두번째)이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태극기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