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EU 입장차로 브라질 OECD 가입 논의 예상보다 늦어질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5-21 07: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르헨티나 가입 후 내년 초에나 가능할 듯"

미국과 유럽연합(EU)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확대를 둘러싸고 입장 차이를 보이면서 브라질의 가입 논의도 늦춰질 전망이다.

현지 매체인 폴랴지상파울루는 20일(현지시간) 오는 21∼22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OECD 각료회의에서 브라질 가입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OECD 가입 순서를 놓고 미국과 EU가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OECD에서는 이달에 아르헨티나, 9월에 루마니아, 내년 초 브라질 순으로 가입시키자는 분위기인 것으로 전해졌다.

EU는 브라질에 이어 불가리아를 가입시키자는 입장이지만, 미국 정부는 이에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는 신규가입국을 최소화하자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3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브라질의 OECD 가입을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후 브라질리아 주재 미국 대사관은 "미국 정부는 브라질이 OECD의 정회원국이 되는 것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냈고, 브라질 대통령실의 펠리피 마르친스 국제문제 보좌관은 "브라질의 OECD 가입에 대한 미국 정부의 지지 입장은 확고하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브라질은 1994년 이래 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OECD 가입을 위한 신청서를 지난 2017년 5월 말 제출했다. 중남미에서는 멕시코(1994년), 칠레(2010년), 콜롬비아(2018년) 등 3개국이 OECD에 가입한 상태다.

국제문제 전문가들은 브라질이 OECD에 가입하면 국가신용등급이 올라가고 외국투자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평가한다.
 

트럼프 대통령(오른쪽)과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지난 3월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브라질 뉴스포털 G1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