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P "인도네시아·태국·베트남 소비재 수출, 정책과 연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해곤 기자
입력 2019-05-20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의 대동남아 소비재 수출 활성화 방안' 보고서

  • FTA 활용하고 관광객 유치와 연결…통관·인증 대응도 필요

잠재력이 높아 소비재 수출 시장으로 손꼽히는 인도네시아와 태국, 베트남에 대해 정책과 연계한 수출 활성화 대책이 필요하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통관·인증 등이 비관세 장벽으로 작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 고위급 차원에서 대응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20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한국의 대동남아 소비재 수출 활성화 방안: 한중일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남아 3국의 소비재 수입시장은 규모 및 수요 측면에서 아직 크지 않으나, 최근 5년의 연평균 성장률 및 소비재 수요 증가세를 세계시장과 비교해 본 결과 시장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사진=연합뉴스]



품목별로 화장품·생활용품은 태국에서, 농수산물·패션의류·의약품은 베트남에서 수입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컸다. 동남아 3국의 수입시장에서 한·중·일 소비재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중국이 가장 높은 가운데, 우리나라는 베트남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한국산 화장품의 경우 태국 및 베트남에서 시장점유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연구를 통해 KIEP은 기존 소비재 수출 활성화정책의 실효성을 재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먼저 관계부처간 협의하에 인바운드(외국 관광객 국내 유치) 확대 등 관광정책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낮은 수준인 대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 활용률을 제고하기 위해 현재 동남아 3개국(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에 설치된 '한·아세안 FTA 활용지원센터'를 전체 아세안 회원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농수산품 및 의약품의 교역을 크게 저해하는 무역기술장벽(TBT)과 위생검역조치(SPS) 등의 비관세조치는 정부 고위급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