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가격 오를까...G2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애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5-14 17: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휴대전화 등 소비재 겨냥 관세폭탄

  • 애플 아이폰 관세 부담에 가격 상승 우려

지난해 9월 애플은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서한을 보냈다.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면 소비자의 가격 부담이 커질 수 있으니 자사 제품을 관세 대상에서 제외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서한 덕분인지 당시 거론되던 에어팟과 애플워치 등은 관세 대상에서 빠졌다. 그러나 불과 8개월만에 또 다른 암초를 만났다. 미국이 중국을 향해 또 다시 관세폭탄을 던지기로 한 것이다. 

이번에는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 그동안 관세 적용 대상에서 제외됐던 소비재들도 대거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기업들보다는 애플이 미국 관세폭탄의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보도를 통해 "그동안에는 전자회로기판, 컴퓨터칩, 화학약품 등에 관세가 부과됐던 만큼 애플에 타격을 주지 않았지만 테크 분야까지 관세가 추가된다면 애플은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될수록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이폰은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애플의 효자 상품이다. 디자인과 설계 작업은 미국 본사에서, 최종 조립은 중국에서 한다. 약 200개에 이르는 부품은 전 세계 공급망을 통해 조달하지만 중국에서 조립해 완성하면 '중국산' 딱지가 붙는다. 미국으로 수출할 때 관세 부담을 져야 한다는 얘기다.

문제는 애플이 이 관세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달려 있다.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애플이 관세 부담을 소비자 가격에 포함시킨다면 작년 가을에 출시한 999달러(약 119만원)짜리 아이폰XS의 경우 가격이 약 16%(160달러)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가격에 민감한 소비재인 만큼 소비자 구매율이 떨어질 수 있다.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애플이 추가 관세 부담을 오롯이 떠안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이익 감소로 실적 악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세계 양강(G2)인 미국과 중국 간 싸움에 애꿎은 애플만 새우등 신세가 된 셈이다. 

IT전문매체 더버지는 13일(현지시간) 보도를 통해 "지난해 9월 이후 애플은 충전기와 전화 케이스에 대한 공급망을 완전히 바꿔서 관세 영향을 피할 수 있었다"며 "다만 불확실한 미·중 무역전쟁을 고려할 때 아이폰과 맥북, 에어팟, 애플워치 등에 단계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을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렇게 되면 소비자 가격은 더욱 비싸지고 애플에게는 끔찍한 일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실적 우려에 이날 애플 주가는 약 6% 급락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