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내주 미국行… 美 '자동차 232조' 한국 제외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9-05-09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3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최…한·말레이, 한·필리핀 FTA 추진현황 점검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오는 13∼15일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한다. 오는 18일 수입 자동차에 최대 25% 관세폭탄을 매길 수 있는 미국의 자동차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 시한에 맞춰 한국이 조치 대상이 돼선 안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미국 측에 전달하기 위해서다.

유 본부장은 9일 제13차 통상추진위원회를 열고 미국의 동향과 시나리오별 대응방안을 점검하며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국가안보를 이유로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는 미국법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 법을 토대로 오는 18일까지 미국에서 수입하는 자동차에 고율의 관세를 매길지를 결정해야 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그동안 자동차업계와 함께 한국 자동차가 232조의 적용을 받지 않도록 총력 대응해왔다"며 "미국 정부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등 한국의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말레이시아, 한·필리핀 FTA 추진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정부는 4∼5월 중 두 FTA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완료하고 지난 7일 공청회를 개최했다.

그 결과를 반영한 협상 추진계획을 이번 회의에서 심의했고 국회 보고 등 국내 절차를 마무리한 후 공식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 본부장은 "미·중 무역협상 등 대외환경이 불확실한 가운데 수출 감소까지 맞물려 상황이 녹록지 않다"며 "수출시장 다변화와 신남방 정책 가속화를 위해 연내 타결 목표인 두 FTA의 신속 타결 모멘텀을 유지하도록 관계부처가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