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GDP 기대이상" "전망치 크게 웃돌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4-27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1분기 GDP 3.2% '깜짝 성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3.2%를 기록한 미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에 대해 "예상이나 전망치를 크게 웃도는 것"이라며 환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방금 (통계가) 나왔다. 1분기 실질 GDP가 연율로 3.2% 성장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중요한 것은 인플레이션이 매우 낮다는 것"이라면서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열린 미국총기협회(NRA)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전용기에 오르기 전에도 "엄청난" 수치라면서 "우리는 기대 이상으로 잘했다"고 자평했다.

NRA 행사에는 "GDP가 예상을 깼다"면서 2020년 대선 민주당 경선과 관련, "정신 나간(crazy) 버니 샌더스와 졸린(sleepy) 조 바이든이 아마 미 역사에서 '가장 좋은 경제'에 맞서 최종 2명의 (민주당) 주자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비꼬았다. 경제를 치적으로 내세워 내년 대선에서 무기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전임 행정부가 했던 기준금리와 양적 완화를 그대로 가져갔으면 1분기 GDP는 3.2%보다 훨씬 더 높아졌을 것"이라면서 지난해 4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보유자산 축소를 진행해온 연준을 우회적으로 거듭 비판했다.

미 상무부가 이날 발표한 미국의 1분기 GDP 성장률은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2.5%를 크게 웃돌았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15년 이후로 4년 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미국의 GDP 성장률은 지난해 2분기 4%대로 정점을 찍고 3분기 3.4%에 이어 4분기 2.2%로 하락했다가 1분기에 다시 3%대를 회복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도 이날 미 CNBC 방송에 출연해 "압도적인(blowout) 수치"라면서 "현재 경제는 모멘텀을 잃는 것이 아닌, 모멘텀을 얻어가는 호경기 사이클에 있다"고 평가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