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협회는 무슨 일을 하나요?

신보훈 기자입력 : 2019-04-22 13:47
유니콘‧데카콘 기업, 제2 벤처붐, 대기업의 사내벤처 등등.

벤처기업과 벤처 생태계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벤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과 함께 탄탄한 민간 조직이 필수적인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벤처 민간 단체인 벤처기업협회를 알아보겠습니다.

벤처기업협회는 ‘벤처기업의 선순환 생태계 구축과 국가경제 발전’을 위해 1995년 설립됐습니다. 영문명은 KOREA VENTURE BUSINESS ASSOCIATION, 줄여서 KOVA입니다.

초대 회장은 이민화 카이스트 교수 겸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이 맡았고, 현재는 안건준 크루셜텍 대표가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협회]


◆ 벤처기업 지원사업, 뭐가 있을까

우선, 벤처기업협회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볼까요.

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의 지원을 받아 벤처기업의 국내외 판로지원, 홍보, 해외진출사업 같은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원 분야는 크게 ▲창업 및 기업가정신 확산 ▲홍보 및 마케팅 지원 ▲해외시장 진출 지원 ▲임직원 역량강화 교육 ▲우수인력 채용 지원 ▲대중소 상생협력 및 인프라 구축으로 분류됩니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ICT 및 융합 분야에서 가능성을 가진 기업에 투자유치를 지원한다거나 언론 홍보 채널이 부족한 벤처기업을 출입기자단과 연결시켜주고, 해외 시장 진출 중개 및 거래시스템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벤처기업 CEO 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벤처최고경영자과정, 학습과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전문가 학습 커뮤니티 등을 운영 중이고, 벤처기업 공동채용훈련 지원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매년 8월에는 벤처썸머포럼을 개최해 경영혁신 전략을 모색하는 한편, 밀착형 네트워킹을 제공하고, 연말연시에는 벤처기업인의 밤,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 등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벤처기업협회 회원사 혜택.(사진=벤처기업협회 홈페이지)]


◆ 가입비는 얼마일까

벤처기업협회에 가입하려면 가입비와 연회비를 내야 합니다.

가입비는 30만원이고, 연회비는 창업 기간과 매출액에 따라 20만원에서 12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창업 1년 미만 기업은 연회비가 면제됩니다.

수익을 크게 내기 어려운 벤처기업에는 연회비가 부담이 될 수 있지만, 회원사에는 벤처확인패 제작지원, 벤처카드, 기업용 공인인증서 할인발급, 벤처아카데미 강의장 임대 등 별도 지원 제도 또한 마련돼 있습니다.

서울 뿐만 아니라 인천, 대구경북, 전북, 경남, 울산, 부산, 광주전남 등 전국 지회 조직망도 갖추고 있고요.

대외활동을 가장 활발히 하는 벤처 단체 중 한 곳이기 때문에 대외 홍보 수요가 있는 기업이라면 협회 활동에 동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어린이꽃이 피었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김정래의 소원수리
    아주경제 사진공모전 당선작 발표 안내 2019년 8월 23일
    2019GGGF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