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한-우즈베크 정상회담서 "남북정상회담 때 보내준 친서 큰 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4-19 19: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 대통령, 중앙아 순방 중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크 대통령과 정상회담


우즈베키스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남북정상회담 때마다 나에게 보내주신 친서는 한반도 평화 정책을 위한 나와 우리 정부의 노력에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대통령께서 그동안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 주셨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아주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에서 아주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면서 "한반도의 평화주의 정책을 펼치는 데 있어 우즈베키스탄은 다시 한 번 전적으로 지지한다는 입장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취임 후 첫 중앙아 순방이기에 우리의 전통 우방이자 신북방정책의 핵심 협력국인 우즈베키스탄 방문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실크로드의 중심지로서 찬란한 문명을 꽃피웠던 우즈베키스탄이 21세기 새로운 중흥의 시기를 맞고 있는 것을 보니 매우 인상적"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국민을 위한 정부로서 개혁 정치를 적극적이고 일관되게 추진해 온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이 2017년 방한 당시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 발전시키기로 합의했다"면서 "양국 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단계 격상시키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양국 발전을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라고 덧붙였다.

지난 1992년 수교를 맺은 나라는 2006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데 이어 이번 국빈방문을 계기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기로 합의했다.

이에 대해 미르지요예프 대통령 역시 "오늘 우리는 한·우즈베키스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관한 선언문을 채택하는 날"이라며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관계사에서 오늘은 역사적인 날"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관계 발전은 한국과 중앙아시아의 협력 증진에도 크게 기여했다"며 "올 10월 한·중앙아 협력 포럼을 장관급으로 격상해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를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

한·중앙아 협력포럼은 한국과 중앙아시아 5개국 간 경제·문화·교육 등 포괄적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만들어진 다자협력체로 2007년 정부 주도로 출범했다.




 

우즈베키스탄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현지시간) 타슈켄트 영빈관에서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소규모 정상회담을 하기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