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축 신호 감지…" 중국 인민은행 통화정책 바뀌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4-17 0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분기 통화정책 회의에 재등장한 "통화공급 총벨브 관리" 문구

  • 이달 추가 지준율 인하 가능성 줄어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통화정책 기조가 완화에서 긴축으로 선회하고 있다는 신호가 나온다. 최근 줄줄이 발표된 중국 경제지표에서 뚜렷한 경기 회복세가 감지되면서다. 이로써 인민은행이 추가 지급준비율(지준율) 인하를 단행할 것이란 가능성도 줄었다고 시장은 보고 있다.

중국 인민은행 웹사이트에 15일 게재된 1분기 통화정책위원회 회의(이하 통화정책회의) 성명에서 인민은행의 통화정책이 긴축적으로 편향되고 있음을 보여줬으며, 통화 완화와 관련된 문구는 거의 보이지 않았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증권시보 등 현지 언론들이 16일 보도했다.

인민은행이 분기마다 여는 통화정책회의는 일반적으로 통화정책위원들이 현재 국내외 경제금융형세를 진단해 다음 분기 통화정책 향방을 가늠해보는 회의다. 통화정책에 대한 결정권은 없으며, 자문 역할을 담당한다. 1분기 통화정책회의는 지난 12일 열렸다. 

특히 이번 1분기 회의와 지난해 4분기 회의 성명을 비교해보면 중국의 통화기조가 긴축 편향으로 돌아서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는 게 시장의 판단이다.

구체적으로 1분기 성명엔 ‘통화공급 총벨브를 잘 관리한다’는 문구가 다시 등장했다. 지난해 3분기까지만 해도 보였던 이 문구는 지난해 4분기 인민은행의 통화기조가 완화로 선회하면서 사라졌다. 그런데 올 1분기 회의 때 다시 등장한 것. 시장은 이로써 중국이 지준율 인하 같은 추가 통화완화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보고 있다.

이는 최근 발표된 3월 제조업, 수출, 물가, 은행신규대출 등 경제지표는 호전세를 보이며, 중국 경기가 회복 단계에 진입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1분기 성명은 “오늘날 중국 경제가 ‘건강’한 발전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는 지난해 4분기 ‘평온’하다에서 한층 더 낙관적으로 경제를 진단하고 있는 것이다. 또 1분기 성명에선 중국 경제가 ‘험준한 도전에 직면했다’ 등과 같은 문구도 사라졌다.

시장 전문가들은 1분기 통화정책회의는 인민은행의 통화완화 기조가 끝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SCMP에 따르면 밍밍 중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인민은행의 미약한 통화 긴축 기조가 확인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 더 많은 신용대출을 시장에 공급할 경우 증시나 부동산 시장에 자산 버블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우디 화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인민은행이 당분간은 지준율 인하 등 그 어떤 중대 정책조치도 내놓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중국은 17일 1분기 국내총생산(GDP)를 비롯해 3월 소비·투자·생산 등 경제지표를 발표한다. 중국의 1분기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4분기(6.4%)와 비슷하거나 더 하락한 6.2~6.4%로 예측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6.2%, 로이터통신은 6.3% 등으로 관측했다. 이는 중국 지도부가 올해 목표로 한 6.0~6.5% 구간에 부합하는 수준이다. 
 

중국 인민은행[사진=웨이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