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기원 "국내서 육성한 벼 품종 재배율 최대 51%까지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19-04-09 11: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청 대체 참드림, 고시히카리 대체 맛드림, 햇드림 벼품종 개발보급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이 '외래 벼품종 대체 국내육성 벼 확대 재배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제공]


“2021년까지 국내에서 육성한 벼 품종 재배율을 36%에서 최대 51%까지 끌어올리겠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9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외래 벼품종 대체 국내육성 벼 확대 재배 계획’을 발표하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경기미가 가지는 상징성과 대표성을 볼 때 이제는 국내 육성 고품질 품종인 참드림, 맛드림, 해들, 알찬미 등으로 대체해 종자주권을 강화할 시기"라며 “국내육성 품종 벼 조기정착 및 유통활성화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농기원은 이날 발표된 계획을 통해 오는 2021년까지 국산 품종 벼 재배면적을 현재 6620ha에서 8500ha로 109% 이상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경기도의 쌀 재배 면적은 총 7만 8012ha이며, 이 중 64%는 외래 품종이다. 추청(아끼바레) 고시히카리 히토메보레 등 일본 종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도내 3만9천ha에 달하는 면적에서 재배되고 있는 추청(아끼바레)은 1955년에 일본에서 육성된 품종으로 병해충 저항성이 약하고 소비자 밥맛 선호도가 낮다.

고시히카리 재배면적은 약 9천6백ha로 병해충과 쓰러짐에 약해 농업인의 재배가 어렵고 쓰러짐 발생 시 쌀품질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추청으로 재배품종이 단일화 돼 농업재해 발생 시 피해가 커질 가능성이 높고, 일본어 표기가 된 브랜드 유통으로 경기미의 이미지도 하락 할 우려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는 2003년도부터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밥쌀용 벼 신품종을 육성했다. 그 결과 추청벼보다 밥맛이 좋고 병해충에도 강한 중만생종 밥쌀용 벼 품종 ‘참드림’, 한수이북지역에 잘 적응하는 중생종 ‘맛드림’ 및 추석 전 출하가 가능한 조생종 ‘햇드림’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아울러 도내 각 시‧군에서도 국산 신품종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이천시는 농촌진흥청과 공동 육성한 해들과 알찬미, 여주·화성시에서는 민간육성품종인 진상미와 수향미를, 파주·안성·양평·연천·평택·고양 등에서는 참드림 품종을 지역 특화 브랜드로 육성중이다.

김석철 원장은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농협경기지역본부 경기도쌀연구회가 업무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종자생산체계 구축해 재배매뉴얼에 의한 생산, 기술교육 및 시범사업 추진, 하나로마트 판촉행사 등 마케팅과 홍보를 유기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