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장관, "'금천구 아이돌보미' 국민께 사죄...근본대책 마련하겠다"(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임선영 인턴 기자
입력 2019-04-03 16: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靑 국민청원 올라온 '금천구 아이돌보미' 관련 긴급 간담회 열어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3일 '금천구 아이돌보미' 논란과 관련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진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금천구 건가다가센터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고 "향후 제도개선을 통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대책을 발표하기 전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아이를 돌보는 전문기관은 물론 경찰, 지자체 관련자들까지 모시고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진 장관을 비롯해 유성훈 금천구청장, 배대희 금천경찰서장, 노장우 영등포 이동보호전문기관장, 전종미 금천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센터장, 윤효식 청소년가족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진 장관은 "이번에 발생한 사건에 대해서 누구보다 심각성을 느끼고 있다. 아이의 상황을 직접 봤을 때 충격을 느꼈을 어머니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며 입을 뗐다.

그러면서 "동영상을 보며 아이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직장에 나가야 하는 많은 부모님들이 얼마나 공감했을지, 혹여 내 아이에게도 그런 일이 생기지 않았을까 우려했을 테고 아이를 돌보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는 것을 고민했을 것"이라면서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관계자 의견을 모아 진심으로 사죄드리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자는 뜻을 보여야겠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금천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아동학대 예방 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해 아동보호 전문기관, 지자체 등 관련 단체들과 함께 최근 아이돌보미에 의한 아동학대 사건과 예방대책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진 장관은 "이번 사건의 중대성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사건이 드러나면 아동전문기관의 협조를 얻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이번 사건을 계기로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가정에 이 문제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혹시나 은폐된 사건이 있는지도 확인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또 "이번 일을 계기로 아이돌보미의 자격이나 교육에 대해서 각별히 신경쓰겠다"며 "오늘 오신 분들은 의견들을 허심탄회하게 주시면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 솔직히 말씀해달라"고 당부했다.

진 장관은 이날 현장에서 육아 관련 자격증이나 경력이 없어도, 80시간 양성 교육만 받으면 누구나 아이돌보미가 될 수 있는 현 상황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이번에 전체를 다 개선하는 TF(태스크포스)를 꾸리려는 한다"며 "관계자 의견을 모두 모아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제도를 만들 계획"이라고 답했다.

또 '아이돌봄서비스 신청 가정 CCTV 무상 지원' 요구와 관련해서는 "많은 분과 CCTV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면서 "오늘 간담회뿐만 아니라 TF를 통해 각 전문가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그 부분에 대한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시범 사업이든 뭐든 다 총동원해보려고 한다"며 "다시 한 번 심려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부연했다.

한편, 아이돌봄서비스는 정부가 다양한 사유로 양육 부담을 겪고 있는 만 12세 이하 아동의 가정에 아이돌보미를 파견해 돌봐주는 서비스다.

금천구에 사는 A씨가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여성가족부 파견 아이돌보미가 14개월된 유아를 3개월간 학대·폭행했다는 청원글을 게시하며 관련 논란이 불거졌다. 

A씨 부부가 공개한 CCTV에는 아이돌보미가 아이의 뺨을 수시로 때리고, 볼을 잡고 흔드는 등 학대를 반복하는 모습이 담겨 시민들의 공분을 샀다.




 

지난 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금천구 아이돌보미' 아동 학대 관련 영상 캡쳐. [사진=유튜브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