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진출 한국기업, 지재권 분쟁 대응력 높아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9-03-28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특허청-코트라, 홍콩 해외지식재산센터(IP-DESK) 개소

특허청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가 홍콩 해외지식재산센터(IP-DESK) 문을 연다. 

양 기관은 오는 29일(현지시간) 홍콩 코트라 무역관에서 우리기업의 지식재산 보호를 전담하는 IP-DESK 개소식을 연다고 28일 밝혔다.

특허청은 중국, 베트남, 태국 등 8개국 14곳의 코트라 해외 무역관 내에 IP-DESK를 설치, 현지 진출기업의 지식재산권 확보와 분쟁 대응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특허청]


국가마다 특허, 상표, 디자인 등의 지식재산권 등록 절차가 다르고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률과 담당 기관 등에 차이가 있어, 현지 진출기업에는 국가별 상황에 정통한 IP-DESK가 지식재산권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은 우리 기업의 수출 지역으로 세계 상위 네 번째(중국 1위, 미국 2위, 베트남 3위, 일본 5위)에 해당하지만, IP-DESK가 설치돼 있지 않았다. 세계에서 5번째로 우리 중소기업 진출이 활발한 지역이고, 지식재산권 출원도 세계에서 7번째라는 점에서 홍콩 IP-DESK는 의미가 특별하다고 특허청은 설명했다. 

홍콩 IP-DESK는 위조 상품 유통의 국경 조치를 위한 지식재산권의 세관 등록과 우리 기업의 특허·상표·디자인 출원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원주 특허청장은 "IP-DESK는 해외 현지에서 우리 기업이 직면하는 지식재산권 관련 어려움을 밀착 지원해주는 든든한 수출 지원군"이라며 "홍콩 당국과 긴밀하게 협력해 홍콩 IP-DESK가 현지 진출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