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북제재 철회대상은 '中해운사 2곳' 의미...“백악관·행정부 엇박자 드러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 기자
입력 2019-03-27 1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블룸버그, "참모진, 트럼프 긴급히 설득해 수습"....추가 대북제재 애초부터 없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2일(현지시간) 트윗을 통해 '철회'를 언급한 대북 제재 대상은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중국 해운사 2곳에 관한 것이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이번 트윗 논란과 관련, “이전에 가한 (대북)제재는 확실히 그대로 있다. 대통령이 의미하는 것은 북한에 대해 추가로 제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은 그(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를 좋아한다. 계속 협상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철회를 지시했다는 대북제재가 기존의 제재가 아닌 향후 이행되는 추가제재에 관한 것이라고 선을 그은 것이다

하지만 블룸버그는 대변인의 설명과 달리 트럼프 대통령이 재무부가 중국 해운사 2곳에 대해 단행한 제재를 없애려고 했다고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 5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식통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전날 발표된 재무부의 중국 해운사 2곳에 대한 제재를 뒤집을 의도였으나 참모들이 그를 설득해 긴급히 수습한 후 ‘향후 예정된 추가 제재를 철회한 것’이라는 사실 관계를 호도하는 설명이 이어졌다고 전했다.

통신은 또 재무부가 실제로 새로운 제재를 발표할 계획이 없었다는 정황이 확인되면서 애초부터 추가 대북제제는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결국 이번 소동은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부와 제대로 소통하지 않고 트윗으로 지시하는 성향과 대북노선에 대한 대통령과 참모들간의 불협화음이 고스란히 노출된 것으로 보인다. '하노이 핵 담판' 후 북미 관계가 고비를 맞은 상황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점에서 논란도 예상된다.

블룸버그는 “이번 일은 로버트 뮬러 특검이 '러시아 스캔들' 관련 수사에 대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기 몇 시간 전에 이뤄졌다”며 “평소에 '트윗 발표'를 즐기며 공식 절차를 무시한 채 즉흥적이고 예측불허인 트럼프 대통령의 스타일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고 전했다.
 

[사진=EPA·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