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라이브 오늘(26일)의 힌트 'Working Not Begging'는?…빅이슈 '노숙자 자립 돕는 잡지'

정혜인 기자입력 : 2019-03-26 13:24
빅이슈, 영국에서 창간한 대중문화 잡지…한국에선 5000원에 판매
26일 오후 9시 대국민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는 ‘요새 날씨 넘 조하 잼라이브는 더 조하’ 특집으로 펼쳐진다. 상금은 500만원이다.

이날 잼라이브 오늘의 힌트는 ‘Working Not Begging’이다. ‘Working Not Begging’는 노숙자들의 자립을 돕는 잡지 ‘빅이슈’를 의미한다. 이에 따라 ‘빅이슈’와 관련된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빅이슈’는 1991년 영국에서 창간된 잡지로, 노숙자가 판매하고 판매액의 절반 가량으로 그들의 자활을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구걸이 아닌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 노숙자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한국에서도 ‘빅이슈’가 판매되고 있다. 수도권 주요 지하철역 앞, 거리 등에서 ‘빅이슈’를 살 수 있는데 가격은 5000원이다.

빅이슈코리아 홈페이지에 따르면 ‘빅이슈’는 다양한 분야 재능기부자들의 참여로 만들어진다. 권당 5000원에 판매되고 이 중 2500원(50%)이 판매원에게 돌아갑니다. 노숙자에게 합법적인 일자리를 제공해 경제적인 자립의 기회를 주고, 서울시와 지자체,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 서울시메트로 9호선과의 협력을 통해 거리에서 안정된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 시내에서는 지하철역 앞이나 거리에서 판매원에게 살 수 있으며, 지방에서는 정기구독을 통해 살 수 있다.

한편, 잼라이브는 누구나 무료로 무제한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퀴즈쇼다. 방송에서 문제를 맞히면 상금을 가져가게 된다. 우승자는 단독이 될 수도, 다수가 될 수도 있다. 다수가 되면 상금을 나눠 가진다.

문제가 어려우면 상금이 커지고, 쉬우면 몇백 원까지 떨어진다. 5000원 이상부터 출금할 수 있다.
 

[사진=잼라이브]


아주경제와 컴패션의 따뜻한 동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