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소재사업 분할 확정…'투명 PI' 주도권 잡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19-03-21 14: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재사업 분사 확정…‘SK아이이소재' 4월 1일 출범

  • -주주 대부분, SK이노베이션 '주주친화' 방향성에 만족감

  • -김준 사장 "전기차, 수소차 함께 잘돼야"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이 21일 종로구 서린빌딩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영훈 기자]

SK이노베이션이 그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온 소재사업의 분사를 확정지었다. 이에 따라 기존 5개 자회사 체제에서 6개로 전환하게 된다.

SK이노베이션은 21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본사에서 제12차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소재사업 분사 안건을 확정했다.

신설 자회사는 ‘SK아이이소재(가칭)’다. 분할 기일은 4월 1일로 잡았다. 회사 측은 “출범 이후, 독자 경영 시스템 구축에 주력할 예정”이라며 “사업 전문성 강화로 계열사 전체의 기업가치 제고 효과를 끌어내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SK아이이소재는 출범 즉시, 데모플랜트 가동을 통해 투명 폴리이미드(PI) 필름 수요에 대응할 예정이다. 이후 하반기 완공되는 증평 공장에서 본격적인 제품을 생산하며 주도권 선점에 나선다. 투명 PI는 ‘폴더블(액정 화면이 접히는) 폰’ 등의 핵심소재로 사용된다. 둘둘 마는 롤러블 형태 제품에도 적용 가능하다. 업계에서는 관련 시장 규모가 올해 3억4400만대에서 2023년 5억600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른 안건들도 모두 원안대로 의결됐다. 사내이사에는 이명영 SK이노베이션 재무본부장이 신규 선임됐다. 사외이사에는 김준·하윤경 이사가 재선임됐다. 정관 일부 개정, 감사위원 선임, 이사보수한도 등도 모두 잡음 없이 처리됐다, 현금배당은 보통주 1주당 8000원(중간배당 포함), 우선주 1주당 8050원(중간배당 포함)으로 최종 승인됐다.

이번 주총에는 총 2539명의 주주가 현장 참석과 전자투표제 등을 통해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했다. 이들은 지난해 대외 변동성 확대 등으로 인한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실적 방어에 성공한 회사에 대체로 만족감을 드러냈다. 일부 안건을 처리하는 과정에서는 박수로 화답하며 지지 의사를 드러내기도 했다. 한 소액주주는 “회사의 주주친화적인 방향성에 만족한다”고 발표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올해는 특히 소형 전기 이동수단(e-Mobility)의 대중화가 진행되고, 환경 문제 이슈가 부각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신·구 사업의 효율적인 발전으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사장은 이날 주총 행사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기차와 수소차는 경쟁이 아닌 공생관계”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내 업체들이 차세대 먹거리로 육성 중인 수소차와 전기차가 함께 성장하면 국가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골자다.

국내 업체 중 수소차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현대자동차다. 현대차그룹은 앞서 2030년에 연간 50만대의 수소차를 생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사장은 “현대차도 함께 잘돼야 하지 않겠냐"고 간략하게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