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기아차 통상임금 9년 논쟁 마무리… 현대차는 이제 시작 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9-03-18 22: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기아차 통상임금 9년 논쟁 마무리… 현대차는 이제 시작
기아자동차 노사가 9년에 걸친 통상임금 논쟁을 마무리지었다. 남은 과제는 현대자동차 노사가 통상임금 문제를 어떻게 풀어낼지다. 기아차 노사는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적용해 평균 월 3만1000여원을 인상하고, 미지급금을 평균 1900여만원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상여금을 통상임금으로 적용하는 방안과 관련, 상여금 750% 전체를 통상임금으로 적용하며 상여금을 포함해 시급을 산정하기로 했다. 다만 업계에선 현대차 사측이 기아차와 동일한 방식을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한다. 현대차의 임직원 수가 기아차의 2배에 달하기 때문에 기아차와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면 회사의 부담이 과도해질 우려도 있다.

▲’청담동 주식부자’ 이희진 부모 피살…모친, 주식사기 공범으로 조사받아
‘청담동 주식부자’로 불렸던 이희진씨(33) 부모가 피살된 채 발견된 가운데 이희진씨의 주식 사기에는 이번에 숨진 어머니로 연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희진씨는 가족 관계에 있는 법인을 통해 유료회원을 끌어모았다. 그 가운데 유사투자자문업체 케이론인베스트먼트 대표가 어머니였다. 어머니 황씨는 이희진씨 동생이 대표로 있는 미라클인베스트먼트의 감사도 맡았다. 황씨는 이희진 주식 사기의 공범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지만 기소유예 처분됐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심규홍)는 지난해 4월 이희진씨에게 불법으로 주식 거래와 투자 유치를 한 혐의로 징역 5년과 벌금 200억원, 추징금 130억원을 선고했다.

▲​공룡기업 위협한 스타트업의 ‘구독경제’
최근 ‘구독경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독경제의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성, 무제한 이용이라는 매력은 스타트업‧중소기업에게 기존 시장을 점거하던 공룡기업을 위협할 수 있어서다. 해외에선 구독경제 모델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메기효과를 내는 스타트업‧중소기업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글로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 월 49달러로 횟수 제한없이 옷을 빌려주는 ‘르 토트’가 대표적이다. 스웨덴 볼보와 미국의 캐딜락‧포드에도 구독서비스가 도입됐다. 국내 중소기업 역시 기존 주력산업 영향력에 얽혀 사업 확장 한계에 직면해 있는 만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서 구독경제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된다.

▲'해체 20년' 대우그룹, 역사의 뒤안길로
해체 20년을 맞은 대우그룹의 흔적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있다. 다른 그룹으로 편입된 왕년의 주력 계열사들이 잇따라 '대우' 브랜드를 떼고 있어서다. 포스코대우는 주주총회를 열고 포스코인터내셔널로 사명 변경을 확정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인수 절차를 밟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또한 사명이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한국GM의 경우 GM이 2002년 대우자동차의 승용차 부문을 인수하며 GM대우라는 이름으로 출범했다. 그러나 9년만인 2011년 한국GM으로 사명을 바꾸며 완전히 꼬리표를 뗐다. 대우종합기계가 모태인 두산인프라코어 또한 인수 직후인 2005년 지금의 이름으로 변경됐다.

▲​[단독] 조동호, ‘장남 재산 고지거부’…공직자윤리법 위반 논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관할 공직자윤리위원회인 인사혁신처의 허가를 받지 않은 채 장남의 재산을 고지 거부했다. 조 후보자는 인사혁신처 뿐만 아니라 과기부의 공직자윤리위원회나 국회 감사담당관실의 어떠한 곳의 허가를 받지 않고 국회에 재산신고사항 고지거부사유서를 제출했다. 이는 공직자윤리법 위반사항으로, 공직자로서의 자질과 연관되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조 후보자는 공직자윤리법 제10조2에 따라 재산 공개의 의무가 있으며, 규칙 제22조에 따라 공직후보자의 재산에 관한 일체의 내역을 국회에 제출해야 한다.

▲재판중이라 의견 안 된다는 대한항공...자문사 "황당"
대한항공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연임에 반대한 의결권 자문기관의 입장에 대해 ‘통상적인 관례’에 어긋난 평가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업계에서는 주총을 앞둔 대한항공의 조급함이 드러나는 형국이라는 평가다. 조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에 반대의견을 낸 의결권 자문사에 대해 대한항공은 “재판중인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내는 것은 사례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의결권 자문사들은 앞서도 여러번 재판중인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내온 바 있다며 맞섰다. 대한항공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오는 27일 열리는 대한항공 주총에서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조 회장의 이사 연임여부가 현재까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구글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출시 임박
구글이 언제 어디서든 다운로드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인다. 구글은 오는 19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게임개발자 콘퍼런스 GDC 2019'를 통해 클라우드 기반의 신규 게임 프로젝트를 공개한다. 구글이 선보이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는 게임업계 넷플릭스형 서비스가 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구글은 자체 클라우드 서버를 활용해 다운로드가 필요없이 접속만 하면 게임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고사양PC와 별도의 다운로드 과정 없이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