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매도자, 현금성 자산 최대 20% 보유 의무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9-03-14 13: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차 거시건전성 분석협의회 개최

[사진=금융위원회]

단기자금 시장인 환매조건부 채권매매(RP) 시장에서 매도자에 최대 20%의 현금성 자산 보유가 의무화된다.

14일 손병두 금융위 사무처장 주재로 열린 '제1차 거시건전성 분석협의회'에서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RP 매도자인 증권사, 은행, 펀드 등은 내년 3분기부터 차입규모의 최대 20%를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해야 한다. 만기에 따라 익일물은 20%, 기일물은 2∼3일이 10%, 4∼6일이 5%, 7일 이상 0%다.

올해 4분기부터 내년 2분기까지는 과도기간을 둔다. 이 기간에는 익일물에 10%, 2∼3일물에 5%, 4∼6일물에 3%, 7일물 이상 0%다.

현금성 자산은 현금, 예금, 커미티드 크레디트라인(committed credit line) 등 당일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이다.

올해 4분기부터 RP 거래 때 거래리스크를 반영해 최소증거금률(헤어컷)을 적용, 담보 역할을 강화한다.

적용 대상은 국고채와 통안채를 제외한 회사채 등을 담보로 한 장외거래다. 국고채와 통안채는 헐값 매각될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최소증거금률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 산하 금융안정위원회(FSB)의 최저할인율 등을 참고해 RP 매수자가 상대방의 신용리스크 등을 감안해 자율적으로 마련한다.

또 장내 RP 거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 4분기부터 장기자금을 보유한 연기금과 보험사 등의 참여를 허용한다.

담보 유형은 RP 거래가 가능한 담보채권은 제1종 국민주택채권, 주택금융공사가 발행하는 주택저당증권(MBS) 등이 추가된다. 모든 RP 거래는 계약 기간에 담보 대체가 가능하고, 담보 대체 한도를 계약당 1회에서 10회로 늘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